워드프레스 메일 구글 Gmail SMTP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 회원 가입을 하거나 계정의 비밀번호를 찾거나 우커머스에서 주문이 들어오는등 시스템의 작동 정보를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 내부의 메일 서버를 사용해 이메일로 알려주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환경은 크게 호스팅 업체를 사용하거나 VPS를 통해 가상 서버를 세팅해서 직접 서버 관리를 하는게 대부분인데요.

호스팅 업체를 사용하는 경우는 자체적으로 메일 서버를 별도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는데 발송 횟수가 제한적이고 직접 웹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메일 서버를 세팅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화이트 리스트에 등록을 해야하고 포털에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스팸으로 분류되는등 운영 자체에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운영면에서 봤을때 효율적이진 못한게 사실입니다.

회사 같은 경우나 해외 클라이언트가 많다면 자사 도메인을 기반으로 하는 이메일을 사용하는 것이 무조건 맞겠지만 개인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시스템에서 발송하는 메일을 구글 Gmail(지메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물론 SMTP를 지원하는 네이버나 다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메일 계정 생성 및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시스템용 이메일 계정 생성

보안면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메일을 사용하기 보다 워드프레스 시스템 전용으로 하나 만들어서 등록하는게 관리도 편합니다.

PC 웹브라우저로 계정을 만드는 경우 전화번호를 요구하지만 스마트폰의 지메일 앱에서 계정을 생성하는 경우 ‘건너뛰기’가 가능하므로 참고하세요.

참고 : 구글 전화번호 인증 없이 계정 생성하는 방법

Gmail 계정 액세스 권한 설정 1

계정을 만들었다면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Google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Gmail 계정 액세스 권한 설정 2

구글 계정 설정의 ‘로그인 및 보안’에서 ‘계정 액세스 권한을 가진 앱’을 선택합니다.

Gmail 계정 액세스 권한 설정 3

계정 액세스 권한 옵션에서 ‘보안 수준이 낮은 앱 허용: 사용’ 옵션을 활성화 하면 워드프레스에서 SMTP를 이용해 구글 계정으로 메일을 발송할 준비가 끝납니다.

워드프레스 설정

워드프레스 Easy WP SMTP 설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Easy WP SMTP 링크

앞서 설명했던 것 처럼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 내부의 메일 서버를 기반으로 메일을 발송합니다.

좀더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로컬 IP인 127.0.0.1의 SMTP 프로토콜을 호출하기 때문에 이 기본 설정을 변경하려면 플러그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의 SMTP 관련 플러그인을 검색해 보면 여러 플러그인이 있지만 그중 군더더기 없이 기본 기능에 충실한 Easy WP SMTP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Easy WP SMTP 설정

플러그인 설치를 마친 다음 설정 – EASY WP SMTP 옵션으로 이동한 후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옵션을 설정합니다.

옵션
From Email Address구글계정@google.com
From Name발송자 이름
SMTP Hostsmtp.gmail.com
Type of EncryptionSSL/TLS
SMTP Port465
SMTP AuthenticationYes
SMTP Username구글계정(뒤에 @ 주소 빼고)
SMTP Password계정 비밀번호

워드프레스 Easy WP SMTP 설정 2

설정을 마쳤으면 Test Email 탭을 클릭해 테스트로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Gmail SMTP 서버를 이용해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하루에 500개 발송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Gmail 고객센터 메일 주고받기 한도 참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Wordpress Gutenberg Title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CSS 삭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5.0에서 기본 에디터로 추가된 구텐베르크(Gutenberg)는 블록 스타일의 위지윅 에디터로 단순한 디자인의 활용도가 높은 CS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클래식…
Wordpress Disable Emoji Title
워드프레스 이모지(Emoji) 비활성화 방법
워드프레스는 :-)나 :-P 같은 텍스트 이모티콘을 입력하면 이모지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이모티콘(스마일리) 사용법과 리스트 그림(え)과 문자(もじ)의 합성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