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diskpart clean 으로 삭제한 파티션 복구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을 3테라가 넘는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려면 MBR 파티션 때문에 GPT로 변환해 설치해야 하는데요.

이때 diskpart 유틸리티를 통해 파티션을 다시 설정하게 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과정 중간에 파티션을 clean 명령어로 파티션을 삭제 후 GPT 파티션으로 다시 생성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Diskpart clean 명령어로 파티션 삭제

이때 초보자 같은 경우 현재 사용하는 디스크 파티션이 삭제된다는 것을 모른 채 진행하다가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아 난감하게 되는데요.

하드디스크의 구조상 파티션이 삭제되어도 다른 데이터 정보를 기록(쓰기) 하지 않으면 파티션 정보를 다시 살려내어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드를 포맷한 다음 파티션을 생성해 다른 파일을 기록한다면 기록한 섹터에 있는 파일은 복구하지 못하므로 여러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 보단 아래의 파티션 복구를 진행해 본 다음 파티션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복구 업체를 통해 파일 복원을 진행해야 합니다.

하드디스크 연결

PC의 SATA 인터페이스로 디스크 연결

만일 파티션을 삭제한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컴퓨터가 윈도우용 디스크가 따로 있어 부팅이 가능한 경우는 상관 없지만 윈도우용 하드디스크를 파티션 삭제한 경우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때 USB 외장하드를 통한 연결 보다는 SATA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다운로드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다운로드

MiniTool은 파티션 전문 프로그램으로 Pro 버전은 $39로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Pro 버전은 Free 버전과 달리 파티션 리커버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diskpart로 파티션을 삭제한 경우 ‘파일’을 삭제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파티션 정보만 살려내면 파일 또한 온전히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구입하기 전 데모를 우선 설치한 다음 아래 방법으로 파티션 정보가 확인 되면 그때 결제해서 복구하면 되겠습니다. 복구 업체에 맞기는 비용보단 싸니까요.

MiniTool 파티션 복구하기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파티션 복구하기 1

미니툴을 실행한 다음 파티션 복구를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 후 왼쪽 메뉴에서 Partition Recovery를 선택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파티션 복구하기 2

Scanning Range 옵션을 Full Disk로 선택한 다음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파티션 복구하기 3

Scanning Methods는 Quick Scan을 선택합니다. 만일 퀵 스캔으로 파티션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면 Full Scan으로 한번 더 돌려보면 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파티션 복구하기 4

스캔을 통해 삭제한 파티션 정보를 확인했다면 파티션 왼쪽의 체크박스에 체크한 다음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파티션 복구하기 5

마지막으로 파티션을 삭제한 디스크에서 이전 파티션 정보를 확인한 다음 상단의 Apply 버튼을 눌러 파티션 복구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Pro 파티션 복구하기 6

앞서 얘기했던 것 처럼 위 과정에서 이전 파티션 정보가 잘 보인다면  프로그램을 구매해 복구를 진행하면 되며 만일 파티션 정보가 보이지 않는다면 전문 복구 업체를 통해 복구하는 것이 파일을 살릴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댓글. Leave new

  • 님이알려준데로 디스크0 클린후
    (이때 디스크0이 c드라이브, 디스크1이 d드라이브)
    윈도우 설치하려고 보니 디스크0만 있는상태로 되더라구요 그리고 파티션 나누지 않은상태에서 0에 윈도우 설치를 하였는데 디스크1에있던 모든 파일들이 없더라구요
    이런경우 복구는 불가할까요? 중요한 사진들인데
    도와주십셩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