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S/2 키보드 마우스 인식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10

우리가 사용하는 PC에서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 및 프린터, 사운드카드등의 출력 장치 대부분은 USB 방식을 이용해 연결하게 되고 USB 무선 리시버 또는 블루투스 규격을 통해 무선으로 사용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서버용 메인보드 같은 경우 최신 제품이라도 아직까지 마우스와 키보드 연결에 PS/2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이유는 윈도우10 같이 업데이트를 하다가 USB 드라이버 관련 문제가 생기는 경우 USB 장치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서버군에서는 드라이버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이전 방식인 PS/2를 현재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PS/2 입력 방식

PC 같은 경우 최근 메인보드에는 PS/2 단자가 많이 없어졌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사용자 같은 경우 키보드 동시 입력 때문에 USB PS/2 젠더로 연결하는 경우도 있는데 전자와 후자 같은 이유로 PS/2 포트에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연결해 사용하려고 하면 윈도우10에서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일 장치관리자에서 PS/2 키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PS/2 인식 레지스트리 수정

윈도우10 PS/2 인식 문제 해결 1

윈도우10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PS/2 장치는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Windows 검색’ 또는 실행창에서 regedit 명령어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0 PS/2 인식 문제 해결 2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

위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한 다음 최상단의 ‘기본값’을 더블클릭합니다.

윈도우10 PS/2 인식 문제 해결 3

값 데이터를 1로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 후 윈도우10을 끈 다음 PS2 키보드를 연결하고 부팅합니다.

윈도우10 PS/2 인식 문제 해결 4

부팅이 완료되면 PS2 키보드가 제대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댓글. Leave new

  • 감사합니다 덕분에 키보드 연결할 수 있었어요.!

    응답
  •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마우스 와 키보드 단자가 usb단자인데 젠더를 사용하여 마우스와 키브드를 usb에서 ps/2방식으로 할려고 하는데 키보드는 인식이 되는데 마우스는 인식이 되지를 않네요
    마우스를 어떻게 하여야 ps/2방식으로 인식을 시킬수 있을까요?
    방법좀 가르쳐 주십시요
    e-meil로 답볍을 부탁을 합니다
    수고하세요

    응답
  • 키보드가 인식이 안되서 쓰질못하는데 실행에 글씨입력해서 해결한다는내용은 뭔.. ㅋㅋ

    응답
  • 와 님최고! 덕분에 드디어 됐습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