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에서 웹사이트의 주소 검열을 통해 불법 음란 사이트를 접속 불가능하게 하는 조치에 한발 더 앞서 https 프로토콜을 차단하는 DNS 검열 조치까지 들어갔는데요.
DNS 검열은 인터넷통신사업자인 KT와 SK, LG데이콤등의 메인 DNS 서버를 통해 인터넷을 할때 불법 사이트의 주소의 IP를 요청시 응답을 하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 집니다.
우리가 보통 인터넷을 아용할때 사용자가 도메인을 입력하면 DNS에서는 접속 서버 IP를 알려주고 웹브라우저는 해당 IP를 통해 접속해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DNS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사용하는 KT와 SK, LG데이콤등의 인터넷사업자가 운영하는 DNS 서버이기 때문에 해당 도메인 주소의 IP주소를 반환하지 않으면 응답을 하지 않게 되는 원리로 인터넷 사업자 입장에서는 정부의 조치를 따라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넷 구조상 국내 DNS 서버 대신 구글 DNS 서버인 8.8.8.8 이나 클라우드플레어의 1.1.1.1을 사용한다면 DNS 검열을 간단하게 우회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DNS를 변경하는 것은 쉽지만 루팅을 하지 않는 이상 LTE, 3G 네트워크는 변경이 불가능한데 DNS Changer 앱을 통해 루팅 없이 DNS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목차
DNS Changer 설치
플레이스토어 DNS Changer (no root 3G/WiFi) 링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DNS Changer를 검색하거나 위 링크를 통해 설치합니다.
사용법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DNS 공급자와 DNS 주소를 입력하는 칸이 있는데 기본값으로 구글 DNS가 선택되어 있으며 START 버튼을 누르면 DNS 서버 주소 변경이 됩니다.
이 앱의 원리는 루팅을 하지 않으면 3G/LTE 네트워크 설정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VPN 연결 설정을 통해 DNS 서버를 변경하는 것으로 실제로 VPN 서버를 통한 패킷 교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VPN 연결이 되면 앱이 초록색으로 변하며 8.8.8.8과 1.1.1.1등 DNS 서버를 입력할 필요 없이 Choose a DNS provider 옵션에서 클라우드플레어와 얀덱스등의 해외 검색 엔진 DNS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클플과 구글이 빠릅니다.
앞서 얘기했던 것 처럼 VPN 옵션을 사용하지만 VPN 서버를 경유하지는 않아 IP는 그대로 유지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