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런치패드 아이콘 크기 정렬 개수 조절 방법

Mac

macOS에서 설치된 앱에 사용자가 빠르게 접근하는 방법은 화면 하단의 Dock(독)을 활용하거나 런치패드의 아이콘을 이용해 실행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Dock에 아이콘이 많은 것을 선호하지 않고 터치패드로 빠르게 런치패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런치패드로 앱을 실행하는 편인데요.

런치패드를 실행해 보면 맥북 같은 경우 모니터 인치가 그리 크지 않아 아이콘 크기가 적당해 보이지만 큰 모니터에 물려 쓰거나 데스크탑용 맥을 사용하는 유저는 런치패드에 더 많은 아이콘이 보였으면 하는 사용자도 있을 것입니다.

튜토리얼 환경 macOS Mojave(모하비)

런치패드 기본 아이콘 개수

런치패드 기본 아이콘 개수

기본적으로 런치패드 아이콘은 가로 7개, 세로 5개로 한 페이지에 35개의 아이콘이 배치되는데 아이콘 배열 숫자를 늘리면 아이콘 크기가 작아지면서 좀 더 많은 아이콘을 하나의 런치패드 화면에서 볼 수 있겠죠?

런치패드 아이콘 배열 수정

터미널 실행

아이콘 배열을 수정하기 위해서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런치패드 배열 개수 변경 명령어

defaults write com.apple.dock springboard-columns -int 가로숫자
defaults write com.apple.dock springboard-rows -int 세로숫자
killall Dock

터미널에서 가로 배열과 세로 배열의 아이콘 개수를 위 명령어를 통해 변경한 다음 변경값을 적용합니다.

런치패드 아이콘 확인

위 명령어로 가로 9개, 세로 7개로 수정해 런치패드 화면에서 63개의 아이콘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 배열 개수가 많다면 아이콘 크기가 더 작아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구별하기 편하게 적당한 값으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런치패드 아이콘 배열 초기화

defaults delete com.apple.dock springboard-columns
defaults delete com.apple.dock springboard-rows
killall Dock

만일 변경한 값을 초기화 하고 싶다면 위 명령어를 통해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