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Mark 다운로드 및 사용법

소프트웨어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 프로그램 3DMark 다운로드 및 설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3DMark는 자신의 PC에 장착된 CPU와 그래픽카드를 테스트 하는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환경 게임 개발 API인 DirectX 환경에서 그래픽을 비롯한 연산으로 부하를 줘서 벤치마크 점수를 매긴 다음 시스템의 게이밍 성능을 수치화 하는 도구입니다.

3DMark는 하드웨어 리뷰나 게임 성능 비교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3DMark 테스트 구간 중 타임 스파이(Time Spy, DirectX 12)와 파이어 스트라이크(Fire Strike, DirectX 11)를 기준으로 비교를 하게 되는데요.

PC를 새로 구입하거나 업그레이드 했을때, 그래픽 드라이버별 점수를 비교해 최적화 할때 자주 사용하는 3DMark는 스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테스트와 벤치마크 점수를 확인하는것은 데모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팀 3DMark 다운로드

3dmark Install Steam 01

스팀은 배틀 그라운드의 흥행과 함께 유명해진 게임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3DMark 또한 스팀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3DMark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스팀에서만 배포하고 있으며 무설치 포터블은 존재하지 않으니 인터넷 어딘가에서 다운로드 받아 피해를 보는 분이 없었으면 합니다.

1. PC에 스팀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스팀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상단의 Install Steam을 클릭해 클라이언트를 설치해 줍니다.

3dmark Install Steam 02

2. 스팀 클라리언트를 실행한 다음 새 계정 만들기를 통해 회원 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 가입시 이메일 인증이 필요합니다.

3dmark Install Steam 03

3. 스팀에 로그인 한 다음 상점 페이지 우측 상단 검색창에서 3DMark를 입력한 다음 아래에 나오는 검색 결과를 선택합니다.

3dmark Install Steam 04

4. 3DMark 상점 페이지 오른쪽의 체험판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3dmark Install Steam 05

5. 3DMark 데모가 설치될 경로를 선택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3DMark 사용법

3dmark Tutorial 01
  • YOUR SYSTEM : 윈도우 버전과 램 용량, 디스크 용량
  • YOUR PROCESSOR : CPU 정보
  • YOUR GRAPHICS : 그래픽카드 정보

3DMark를 실행하면 하단에 위와 같은 PC 정보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RUN 버튼을 클릭하면 벤치마크가 시작됩니다.

Time Spy가 기본 벤치마크 항목으로 선택되어 있으며 타임 스파이는 DirectX 12를 기준으로 벤치마크가 진행됩니다. 데모 버전에서는 최대 QHD(2560×1140) 해상도 테스트를 지원합니다.

Fire Strike는 DirectX 11을 기준으로 테스트하며 최대 FHD(1920 x 1080) 해상도 테스트를 지원합니다.

패키지 게임을 비롯한 해외 신작 게임들은 대부분 다이렉트X 12 버전으로 개발되며 국내 온라인 게임은 DirectX 11 버전으로 개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은 게임마다 다르므로 게임 공식 홈페이지에서 어떤 버전을 사용하는지 확인해 본 다음 벤치마크를 진행해서 다른 PC와 자신의 PC 성능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3DMark Fire Strike 테스트하기

3dmark Tutorial 02

앞서 얘기했던 것 처럼 기본적으로 타임 스파이가 선택되어 있는데, 파이어 스트라이크로 테스트를 하고 싶다면 상단 메뉴의 BENCHMARKS를 클릭해 테스트 시나리오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Fire Strike를 선택합니다.

한글로 언어 변경하기

3dmark Change Lang

3DMark는 기본 언어가 영어로 되어 있는데 한글이 편한 사용자는 Options > General > Language 에서 English를 한국어로 변경합니다.

벤치마크 점수 비교

3dmark Rank

3DMark 검색 페이지에서 다른 시스템의 점수를 볼 수 있으며 CPU와 그래픽카드 모델명을 통한 점수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는 TOP 5 순위가 표시되어 있으며 테스트 항목별 종합 점수도 소개하고 있으니 COMPARE를 이용해 다른 시스템끼리 벤치마크를 비교해 볼 수 있으며 3DMark 홈페이지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자신의 PC와 다른 PC를 좀 더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