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파일을 USB 메모리에 구울수 있는 Win32 Disk Imager 다운로드와 사용법

pfSense나 해킨토시등 FreeBSD 기반의 운영체제 설치 디스크 이미지 확장자는 IMG입니다. Xpenology도 마찬가지구요.

윈도우 플랫폼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IMG 파일을 USB 메모리에 쉽게 굽는 방법은 Win32 Disk Imager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Win32 Disk Imager 다운로드

win32diskimager_download_00

Win32 Disk Imager는 소스가 공개된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라이센스 제약없이 사용할수 있는 간편한 프로그램으로 설치용과 포터블을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win32diskimager_download_01

설치 버전은 사이트 대문의 Download 버튼으로 최신 버전을 받을수 있습니다.

win32diskimager_download_02

무설치 포터블 버전은 상단 메뉴 Files를 클릭 후 Archive 폴더를 클릭합니다.

win32diskimager_download_03

폴더 안에 상위에 있는 파일이 최신 버전이며 파일명 뒤에 binary로 된 이름의 압축파일을 받습니다.

Win32 Disk Imager 사용법

win32diskimager_01

Win32 Disk Imager는 부팅용 이미지인 IMG 파일을 USB 메모리, SD카드에 구워주는 단순한 기능만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또한 간결합니다.

왼쪽에 IMG파일을 불러올수 있는 경로창과 폴더 탐색 버튼이 있고 그 옆에 USB 드라이브를 선택할수 있는 탭이 있습니다.

win32diskimager_02

폴더 아이콘을 누른 후 USB에 구울 IMG 파일을 선택 후 열기를 클릭합니다.

win32diskimager_03

하단의 Write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이미지를 USB 장치에 부팅용으로 기록합니다.

win32diskimager_04

이미지 파일의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속도는 빠른편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USB 부팅용 메모리를 활용하면 끝입니다.

연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