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1년 넘게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요.

대부분 2년 약정을 채우지 못하고 핸드폰을 교체하지만 필자처럼 한번 구매하면 알뜰하게 사용하는 사용자도 있는데, 요즘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배터리 일체형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AS를 통해 본체 안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 그만큼 배터리가 빨리 닳기 때문에 객관적인 지표로 확인해야 하는데, 배터리 수명은 배터리 사이클과 흔히 웨어율이라고 부르는 배터리 소모 상태(battery wear level)을 확인해 배터리 수명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S10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Galaxy S10 Battery Life Check 0

삼성 스마트폰의 정보를 볼 수 있는 Phone INFO ★Samsung★ 앱을 이용해 쉽게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laxy S10 Battery Life Check 02

Phone INFO를 실행한 다음 PERSONAL 탭으로 이동하면 Battery Discharge Cycles 에서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할 수 있으며 USAGE HISTORY를 터치하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 상태를 나타내는 Battery Health는 새 폰일 경우 100%이며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록 배터리 효율이 줄어들게 되는데, 필자의 갤럭시 S10을 예로 들면 100%-96.33%=3.67% 만큼 수명이 줄어 든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수치를 웨어율(battery wear level)이라고 합니다.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사이클과 사용 환경에 따른 온도가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미치며 배터리 충전 습관 또한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려면 방전을 시키지 않으면서 충전해야 하며 배터리 충전시 80%를 넘기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 온도는 30도 정도를 유지해 주는게 좋은데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게 되면 그만큼 전력을 소모하고 액정을 계속 켜놓게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전반적인 온도가 올라가 배터리 수명에는 좋지 않으니 중간 중간 쉬어가며 플레이 하는게 좋습니다.

만일 배터리 수명이 80% 미만으로 떨어졌다면 효율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갤럭시 S10 같은 경우 배터리 교체 비용이 약 4만원 정도이니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Avatar
Author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입니다.
내용이 유익했다면 를 눌러주세요. 앞으로 작성할 글의 뱡향성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pg@extrememanual.ne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