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사용자 계정 추가 및 삭제하는 방법

Mac

맥 컴퓨터 또는 맥북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하려면 기본 관리자 계정 외에 사용자 계정을 추가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한 대의 Mac으로 여러 사람이 사용할 경우 브라우저 및 앱, 파일등을 쉽게 열어볼 수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문제가 있고 macOS의 설정을 바꾸면 다른 사람이 불편할 수도 있는데요.

Mac을 처음 사용할 때 생성한 관리자 계정 외에 표준 계정을 추가하면 파일과 앱, 시스템 설정등이 따로 적용되어 Mac을 개인화를 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맥북 프로, macOS Monterey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Mac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1
시스템 환경설정
  1. 메뉴 막대의 사과 아이콘을 클릭 후 시스템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Mac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2
  1. 사용자 및 그룹을 선택합니다.
Mac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3
  1. 화면 좌측 하단의 ‘변경하려면 자물쇠를 클릭하십시오’를 선택합니다.
  2. 시스템 환경설정에 대한 관리자 권한을 필요로 하며 권한을 얻기 위해 암호를 입력합니다.
Mac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4
  1. 관리자 권한을 얻은 후 사용자 리스트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Mac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5
  1. 새로운 계정의 권한을 지정한 다음 이름, 암호, 암호 힌트를 입력합니다.
  2. 사용자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전체 이름은 로그인 화면에 보여지는 사용자 이름이 되고 계정 이름은 홈 디렉토리 경로 /Users/ 하위에 생성되는 폴더 이름이 됩니다.

Mac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6
  1. 관리자 계정을 로그아웃하면 첫 화면에서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macOS 사용자 유형

Macos 사용자 유형 1

새로운 계정을 생성할 때 관리자, 표준 사용자, 공유만 가능 유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유형별로 다음과 같은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관리자

관리자는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 생성 및 그룹 관리,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백업, 포맷을 할 수 있습니다.

Mac을 처음 사용할 때 생성하는 사용자가 관리자 계정이며 관리자 계정을 여러 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표준 사용자

표준 사용자는 앱을 설치 및 삭제할 수 있고 네트워크 공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용자 계정을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 표준 사용자는 관리자가 관리자 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공유만 가능

공유 전용 사용자는 공유 폴더 및 화면 공유를 할 수 있는 계정으로 로그인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보통 관리자가 공유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할 때 그룹과 묶어서 설정합니다.

방문 사용자

방문 사용자는 사파리 앱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제한적인 계정으로 사용자 생성 패널에는 없지만 방문 사용자 계정을 활성화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 정보는 다른 계정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공 장소에서 다른 사람이 잠시 사용할 때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으며 방문 사용자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acos 방문 사용자 활성화
  1. 시스템 환경설정의 사용자 및 그룹으로 이동합니다.
  2. 좌측 하단의 자물쇠를 클릭 후 관리자 계정 암호를 입력합니다.
  3. 왼쪽 사용자 리스트에서 방문 사용자를 클릯합니다.
  4. ‘방문자가 이 컴퓨터에 로그인하도록 허용’ 옵션을 체크합니다.
  5. 로그인 화면에서 방문 사용자가 활성화됩니다.

방문 사용자는 암호가 없으며 암호를 지정할 수도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계정 삭제하기

여러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다가 더이상 필요 없는 경우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상태에서 다른 사용자 계정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Mac 사용자 계정 삭제하기 1
  1. 시스템 환경설정의 사용자 및 그룹을 엽니다.
  2. 화면 하단의 자물쇠를 클릭한 다음 관리자 암호를 입력합니다.
  3. 다른 사용자 리스트에서 삭제할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4. 목록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Mac 사용자 계정 삭제하기 2
  1.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팝업에서 홈 폴더에 대한 삭제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사용자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홈 폴더 삭제 옵션

사용자 계정을 삭제할 때 Mac 컴퓨터에 남아있는 홈 폴더(사용자 폴더)의 데이터를 어떻게 할지 선택하는 팝업이 뜨는데요.

홈 폴더 안에는 데스크탑(바탕화면), 문서, 다운로드, 그림, 음악, 동영상, 라이브러리 폴더를 포함합니다.

  • 홈 폴더를 디스크 이미지에 저장
  • 홈 폴더를 변경하지 않음
  • 홈 폴더 삭제

‘홈 폴더를 디스크 이미지에 저장’을 선택한 경우 홈 폴더가 dmg 이미지에 압축되어 저장되며 백업하기 용이한 방식입니다.

‘홈 폴더를 변경하지 않음’을 선택한 경우 사용자를 삭제해도 사용자 데이터는 그대로 디스크에 남아있어서 관리자가 직접 데이터를 옮기거나 삭제해야 합니다.

‘홈 폴더 삭제’는 삭제한 사용자의 모든 데이터가 제거되며 사용자가 백업을 했다면 가장 깔끔한 방식입니다.


Mac에서 사용자를 분리해 사용하면 macOS 뿐만 아니라 앱의 세부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프라이버시 보호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집니다.

하지만 앱을 중복으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는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건에 맞춰서 사용자 계정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