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

KB 국민은행에서 금융 거래를 할 때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KB모바일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금융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대체하는 본인인증 서비스로 금융결제원(yeskey)에서 2020년 12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국민은행에서 거래를 할 때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받으면 OTP 없이 편리하게 거래가 가능한데, KB모바일인증서는 국민은행 그룹에서만 사용하는 인증서로 타행과 병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경우 국민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면 발급 기관에 상관없이 타행으로 인증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국민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더불어 금융인증서와 공인인증서 차이까지 정리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KB 국민은행 모바일 앱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국민은행 금융인증서는 PC, 모바일 앱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어떤 기기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았는지와 상관 없이 인증서 복사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 설명은 모바일을 기준으로 하며 금융인증서 발급 과정에서 추가 인증(OTP, KB 모바일 인증서 중 택1)을 필요로 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1
KB스타뱅킹 인증/보안
  1. KB스타뱅킹 앱을 엽니다.
  2. 로그인 화면에서 메뉴를 선택 후 인증/보안으로 이동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2
금융인증서 발급
  1. 금융인증서 탭을 펼친 다음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2. 금융인증서 설명 하단의 발급 버튼을 터치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3
ARS 본인인증
  1. 인증서 약관 동의 화면에서 전체 동의를 선택 후 ARS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ARS 본인인증은 은행에 등록된 연락처로 전화를 걸어 ARS 음성 안내에 따라 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4
추가 본인 확인
  1. 본인인증 화면에서 출금계좌를 선택 후 출금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2. 추가적인 본인 확인을 위해 OTP, 보안카드, KB모바일인증서 중 택1을 한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5
금융인증서비스 시작 화면
  1. 은행에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확인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2. 금융인증서비스 시작 홤녀에서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6
금융인증서 비밀번호 설정
  1. SMS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화면에 나타난 확인코드 숫자를 답장으로 전송해 인증을 마칩니다.
  2. 금융인증서 비밀번호로 사용할 6자리 번호를 를 두 번 입력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7
금융인증서 발급 완료
  1.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금융인증서를 선택해 국민은행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공인인증서 차이는?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하여 분실과 유출 위험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서비스로 공인인증서와 다르게 사용자의 USB나 하드디스크에 인증서를 저장할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인증서 관리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디바이스에 졔약을 거의 받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PC, 모바일 기기를 바꿔도 인증서를 복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금융인증서와 공인인증서 차이를 간단하게 표로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융인증서공인인증서
유효기간 3년유효기간 1년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 및 앱 설치 불필요인증서 관리 프로그램 설치 필요
PIN, 패턴, 지문, FaceID등 다양한 간편인증 지원특수문자 포함 10자리 비밀번호
클라우드 서버에 인증서 저장개인 PC 또는 USB에 인증서 저장
클라우드 서버에서 인증서 바로 불러오기기기별로 인증서 저장 필요
금융인증서 공인인증서 차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아멕스)는 MR 포인트가 쌓이면 호텔, 항공사 마일리지나 바우처로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요. 아멕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