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할인으로 이자 줄이는 방법

금융

집을 장만할 때 현금 100%로 구매하는 능력자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구매를 하게 되는데요.

최근 급격한 금리 인상과 함께 담보 대출 이자가 상당히 높아져서 조금이라도 금리가 낮은 조건을 찾아 검색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필자 또한 최근에 국민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서 금리 할인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알아봤는데, 대출 상담사가 금리를 최대한 낮게 받는 방법을 알려주긴 하지만 어떠한 조건에서 우대 금리가 적용되는지 까지는 자세하게 설명해주지 않았는데요.

국민은행에는 KB금융에서 서비스하는 상품에 가입하거나 이용했을 떄 주택담보대출 금리 우대를 해주는 제도가 있으며 우대 조건에 부합하면 최대 0.9%까지 주담대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확인

우선, 현재 실행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의 최종 금리를 확인합니다.

KB국민은행 앱을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PC에서 인터넷 뱅킹에 접속해도 동일한 메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된 금리 확인하기 1
  1. KB스타뱅킹 앱에서 전체계좌조회 > 대출 계좌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적용금리내역 조회를 탭 합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된 금리 확인하기 2
  1. 대출계좌번호를 선택한 다음 조회 버튼을 탭합니다.
  2. 주택담보대출 계좌의 기본 정보와 함께 대출에 적용된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금리내역조회에서 최종적으로 적용된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금리는 우대 금리가 적용되어 있는 최종 금리이며 할인을 받은 금리 내역을 확인하려면 아래 과정을 거칩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된 우대 금리 확인

적용된 최종 금리에서 우대 금리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해서 금리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된 우대 금리 확인 1
  1. 전체계좌조회 화면에서 대출 계좌의 더보기 버튼을 탭합니다.
  2. 더보기 메뉴에서 금리신청내역서조회를 탭합니다.
  3. 대출계좌번호와 조회대상을 선택한 후 조회 버튼을 탭합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된 우대 금리 확인 2
  1. 대출기본정보에서 실적연동 우대금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 하단의 우대금리 정보에서 금리 할인에 대한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할인 조건

우대금리 정보에서 각 항목 별로 최고 금리 우대와 현재 적용된 우대 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대금리 정보에 대한 각 항목은 다음과 같이 산정되며 모든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면 0.9%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우대금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우대금리를 적용받지 못하며 각 할인 조건에 따라서 적용 기준이 상이해서 각 조건을 확인하고 유지해야 최대로 할인된 금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이용

KB국민 신용카드의 결제 계좌를 국민은행 통장으로 연결해놓고 최근 3개월 이용실적을 90만원 이상 유지할 경우 최대 0.3%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1개월 30만원 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3개월 안에 90만원 실적을 유지하면 되며 90만원 이하의 실적은 다음과 같은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실적우대 금리
30만원 이상 ~ 60만원 미만0.1%
60만원 이상 ~ 90만원 이하0.2%
90만원 이상0.3%

현금 서비스, 연회비, 제 수수료, 연체료 제외

자동이체

아파트 관리비, 지로, 펌뱅킹, CMS 등의 자동 이체를 3건 이상 이체하거나 등록했을 경우 3개월간 0.1%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KB국민카드 결제계좌로 지정한 건은 예외이며 우대금리 재산정시 최근 월 기준 2건 이상 출금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자동이체로 돈이 빠져나가야 하기 때문에 신용카드 선결제를 할 때 유의해야 하며 선결제를 하고 싶다면 최소한의 금액은 자동이체로 빠져나가게 관리해야 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급여(연금)이체

급여 최소 20만원 이상 또는 연금 이체 실적이 있으면 0.3%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시스템에서 급여를 확인할 때 월급/급여/수당/급료/상여/보너스/봉급/연금/성과급 등의 이름으로 이체가 되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국민은행 외의 다른 통장에서 내 통장으로 이름을 ‘급여’로 바꿔 이체하면 급여 이체로 인정됩니다.

적립식예금 거래

적립식 예금의 잔액을 30만원 이상 유지하면 0.1%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적금 통장을 만들어도 되고 주택청약종합저축도 인정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자금융 거래

1개월 내에 KB스타뱅킹 앱 또는 국민은행 사이트를 통한 이체 내역이 있다면 0.1%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1개월에 한 번씩 앱에서 다른 통장으로 이체를 하면 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요소입니다.

마치며

대출을 받을 때 결정되는 상품우대금리 외에도 위에서 소개한 5가지 항목을 모두 적용하면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억원을 40년 동안 원리금균등상환을 한다는 조건으로 예를 들면, 금리 할인을 받기 전인 4.79%를 적용했을 때 매월 140만 5,116원을 갚아야 하는데, 우대 금리가 적용된 3.89%를 적용하면 매월 123만 3,370원의 원금이자가 나와 171,746원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한달에 171,746원 차이를 40년에 적용하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최대한 금리 할인을 적용 받아 대출을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아멕스)는 MR 포인트가 쌓이면 호텔, 항공사 마일리지나 바우처로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요. 아멕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