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스크롤바 크기를 두껍게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11

파일 탐색기, Windows 설정, 인터넷 브라우저등 창에서 표현되는 내용이 많을 때 오른쪽에 스크롤바가 생성되며 마우스 휠을 이용하거나 스크롤바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화면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에 와서 많은 스타일이 변경되었는데, 특히 윈도우10에 비해서 스크롤바의 폭이 얇아서 클릭을 했을 때 의도치 않게 오른쪽 창 크기가 변경되기도 하는데요.

스크롤바 두께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한 경우 윈도우10과 같은 두께의 스크롤바를 설정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스크롤바 크기 변경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며 ScrollHeightScrollWidth 값을 변경해 스크롤바 높이와 두께를 변경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스크롤바 크기 변경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regedit을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스크롤바 크기 변경 2
스크롤바 크기 레지스트리
컴퓨터\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
  1. 스크롤 크기 값이 있는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합니다.
  2. WindowsMetrics 키 하위에 있는 ScrollHeightScrollWidth 값을 수정합니다.
  3. PC를 재부팅해서 변경된 값을 반영합니다.

스크롤바 크기 지정하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스크롤바 크기 변경 3
스크롤바 크기 값 수정

스크롤바 크기의 기본값은 -255입니다.

스크롤바 크기를 지정할 때 -15에 실제 스크롤바 크기를 곱해서 설정해야 하며 기본값 -255의 스크롤바 크기는 17픽셀이 됩니다. (-15×17=-255) 윈도우10과 비슷한 두께를 원한다면 -360을 지정하면 됩니다.

스크롤바 크기에 대한 값은 -120에서 -1500까지이며 가장 최소 값으로 설정한 경우 스크롤바 두께는 8픽셀이 됩니다.

스크롤바 크기를 설정하는 값은 ScrollHeight , ScrollWidth 가 있는데, 두가지 설정 값을 똑같이 하는 것을 권장하며 높이값은 스크롤바 상하 양 끝의 여백을 지정하는 값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수정 후 스크롤바 확인

레지스트리 수정 후 스크롤바 확인
윈도우11 스크롤바 두께 차이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스크롤바 크기를 조절하면 두께가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했던 ScrollHeight 값을 크게 설정한 경우 스크롤바 상하로 여백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바에 마우스 오버시 스크롤바 두께가 약간 더 두꺼워지니 이를 감안해서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스크롤바 크기 변경

스크롤바 크기와 두께를 변경한 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때 재부팅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매번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스크롤바 크기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여러번 수정을 해야할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레지스트리 값을 반영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스크롤바 크기 변경 1
명령 프롬프트 실행
  1. Win + S 키를 눌러 Windows 검색을 엽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스크롤바 크기 변경 2
레지스트리 값 적용
reg add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 /v "ScrollWidth" /d "-360" /f
reg add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 /v "ScrollHeight" /d "-360" /f
  1. 스크롤바 높이 여백과 두께를 지정하는 레지스트리 값을 한줄씩 붙여넣은 후 엔터키를 눌러 적용합니다.
  2. PC를 재부팅해 설정을 적용합니다.

스크롤바 크기를 변경한 경우 대부분의 윈도우 창에 적용되지만 Microsoft Store 앱, 윈도우 설정, 메모장과 같은 UWP 타입의 앱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