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해상도 변경 불가 해결 방법

윈도우11

윈도우11에서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경이 안될 때 하드웨어 문제인지 소프트웨어 문제인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해상도 변경 불가 현상은 윈도우를 잘 사용하다가 PC를 재부팅했을 떄 해상도가 낮춰져서 화면이 크게 보이며 윈도우11의 디스플레이 해상도 설정에서 1024×768, 800×600, 640×480와 같이 낮은 해상도로 고정됩니다.

이렇게 윈도우11 에서 해상도 변경이 불가능 하다면 다음 체크 리스트를 하나씩 점검해야 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1, NVIDIA GeForce, AMD Radeon

하드웨어 점검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 또는 커넥터가 불량인 경우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발생해서 해상도 변경이 안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해상도 변경 불가 하드웨어 점검
그래픽카드 뒷면 포트
  1. 그래픽카드에 연결된 모니터 케이블을 다른 포트로 바꿔 연결합니다.
  2. 여분의 케이블이 있다면 다른 케이블로 교체한 다음 모니터를 연결합니다.
  3. VGA 포트에 연결되어 있다면 HDMI, DVI, DP포트와 같은 디지털 포트에 연결합니다.

DVI, HDMI, DP포트와 같은 디지털 연결 방식일 경우 케이블로 인해 해상도 인식이 안될 확률이 낮기 때문에 동일 커넥터를 사용하는 다른 포트에 연결해서 해상도 변경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만일 포트가 하나일 경우에는 다른 방식의 케이블을 연결해서 테스트합니다.

윈도우11 해상도 변경 불가 해결 방법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오류 때문에 해상도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윈도우11에서 다시 인식하게 해서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제거 후 업데이트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제거 후 업데이트 1
장치 관리자 열기
  1. 작업표시줄의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제거 후 업데이트 2
디바이스 제거
  1.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그래픽카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디바이스 제거를 클릭합니다.
  3. 디바이스 제거 창에서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항목을 체크합니다.
  4. 윈도우를 재부팅합니다.
  5.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6. 윈도우의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에서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변경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1은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MS에서 인증 받은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드라이버와 그래픽카드간 호환성 때문에 해상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디바이스를 제거한 후 PC를 재부팅하면 윈도우에서 그래픽 장치를 다시 인식하며 이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문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클린 설치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에 맞는 드라이버를 직접 다운로드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그래픽 드라이버 클린 설치 1
모니터 드라이버 및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폴더 제거 옵션
  1.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미리 다운로드 받습니다.
  2.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3. DDU를 실행한 다음 팝업되는 옵션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니터 드라이버 제거 및 그래픽 드라이버 폴더 제거를 필수적으로 체크합니다.
  4. 옵션 화면 하단의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그래픽 드라이버 클린 설치 2
  1. DDU 화면 오른쪽에서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선택합니다.
  2. NVIDIA, AMD, Intel 중에서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합니다.
  3. 지우고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 그래픽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 지우고 다시 시작 버튼 클릭 시 열려있는 모든 창이 닫히므로 미리 작업을 저장한 다음 선택합니다.

  1. 미리 다운로드 받아놓은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윈도우를 재부팅합니다.
  2. 윈도우11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에서 해상도 변경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