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11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해결 방법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열거나 브라우저의 다운로드 항목을 통해 다운로드 폴더를 열었을 때 창 이름에 ‘응답 없음’ 또는 ‘작업 중’ 이라는 표시와 함께 프리징이 걸리며 폴더 내용이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요.

다운로드 폴더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하면서 웹에서 내려 받는 파일을 저장할 때 임의로 모아두는 기능을 하며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된 파일을 사용자가 분류에 맞게 다른 폴더로 이동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임시 폴더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Users\user_name\Downloads에 위치한 다운로드 폴더는 폴더 안에 있는 파일 개수가 많거나 큰 용량의 미디어 파일이 있는 경우 순간적으로 PC에 부하가 걸려서 응답 없음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러한 문제가 반복되는 경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 없음 문제를 아래의 5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 실행

문제 해결 기능을 이용해서 윈도우의 다운로드 폴더 응답 없음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자체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판단한 다음 문제가 되는 부분을 처리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이해도가 낮아도 쉽게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 실행 1
문제 해결사
  1. Win + R 키를 눌러 윈도우 설정을 엽니다.
  2.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3. 문제 해결 화면에서 추가 문제 해결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 실행 2
문제 해결사 실행
  1. 추가 문제 해결사 목록에서 검색 및 인덱싱을 클릭합니다.
  2. 문제 해결사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 실행 3
검색 및 인덱싱 문제 체크
  1. 발생한 문제 화면을 넘기다 보면 문제에 대한 해당 사항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아래 두가지 항목을 체크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파일, 폴더, 앱 또는 설정이 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검색 또는 인덱싱이 느립니다.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 실행 4
발견된 문제 해결
  1. 발생된 문제가 판단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합니다.
  2. 문제 해결사의 작업이 완료되면 PC를 재부팅해서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서 응답없음 현상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색인에서 다운로드 폴더 제외

다운로드 폴더가 ‘응답 없음’이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다운로드 폴더 안에 새로운 파일이 저장될 때 색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프리징이 걸릴 수 있습니다.

용량이 엄청 큰 파일이나 자잘한 용량의 파일이 몇백개가 있는 경우 색인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색인 문제라고 판단되면 다운로드 폴더를 색인에서 잠시 제외해서 다운로들 폴더를 정상적으로 열 수 있게 한 다음 폴더 안의 파일을 정리한 후 색인에 다시 다운로드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색인에서 다운로드 폴더 제외 1
색인 옵션 실행
  1. Win + S 키를 눌러 윈도우 검색을 연 다음 색인 옵션을 검색해 실행합니다.
색인에서 다운로드 폴더 제외 2
사용자 폴더 수정
  1. 색인 옵션에서 사용자 폴더를 선택한 다음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색인에서 다운로드 폴더 제외 3
사용자 폴더 색인 해제
  1. 색인한 위치 화면에서 사용자 폴더를 펼칩니다.
  2. 사용자 계정 이름의 폴더를 체크 해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저장합니다.
색인에서 다운로드 폴더 제외 4
색인 옵션 > 고급
  1. 다시 색인 옵션 화면에서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색인에서 다운로드 폴더 제외 5
색인 다시 작성
  1. 색인 설정 화면에서 다시 색인 버튼을 클릭해 기존 색인을 삭제합니다.
  2. 색인이 다시 작성된 다음 PC를 재부팅 후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 응답 없음 현상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썸네일 미리보기 일시 해제

윈도우 탐색기에서 이미지 또는 동영상과 같은 파일은 썸네일 화면과 함께 파일 속성 아이콘이 작게 표시되는 기능이 있는데요.

썸네일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썸네일 파일을 제대로 만들지 못한 오류가 발생했거나 썸네일을 생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다운로드 폴더가 응답 없음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탐색기의 미리보기 옵션을 잠시 끈 다음 파일 아이콘으로 표시되게 해서 다운로드 폴더를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면 다운로드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다 정리한 후 미리보기 옵션을 다시 활성화해서 이전처럼 탐색기를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미리보기 일시 해제 1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1. 탐색기를 연 다음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2.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합니다.
썸네일 미리보기 일시 해제 2
고급 설정
  1. 고급 설정에서 아래 옵션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미리 보기에 파일 아이콘 표시 : 끔
    •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 켬
  2. 설정을 마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작업 관리자에서 파일 탐색기를 재시작합니다.
  4.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 응답 없음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폴더 최적화 설정

다운로드 폴더 유형이 사진 또는 비디오와 같은 미디어로 인식되어 있다면 파일 미리보기 캐시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때 시스템에 부하가 걸리면서 응답 없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미리보기를 잠시 표시하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이며 다운로드 폴더의 유형을 일반 항목으로 설정해서 프리징 증상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최적화 설정 1
사용자 폴더 속성
  1.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를 연 다음 사용자 폴더의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폴더 최적화 설정 2
폴더 최적화 항목 설정
  1. 사용자 지정 탭으로 이동합니다.
  2. 이 폴더 최적화 옵션에서 폴더 유형을 ‘일반 항목’으로 변경합니다.
  3. ‘이 템플릿을 모든 하위 폴더에도 적용’ 옵션을 체크합니다.
  4. 확인 버튼을 클릭해 다운로드 폴더 유형을 저장합니다.
  5. PC를 재부팅한 다음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시스템 오류 검사

윈도우 서비스와 색인, 미리보기 캐시에 문제가 없다면 윈도우 시스템에 손상이 있거나 오류가 있어서 다운로드 폴더가 응답 없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시스템 오류 검사 명령어를 이용해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오류 검사 1
DISM 실행
  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DISM은 윈도우 시스템을 이미지 배포 서비스로 체크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시스템 모듈이 있는 경우 복구를 하는 도구로 운영체제에 오류가 있다면 이미지 배포 도구로 복구를 시도하게 됩니다.

시스템 오류 검사 2
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
  1. sfc /scannow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2. 명령어 실행을 모두 마친 후 PC를 재부팅해서 발생한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SFC는 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로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는데 사용됩니다. 만일 시스템 파일에 손상이 있을 경우 복구를 시도합니다.

다운로드 폴더 응답 없음 문제의 이유

다운로드 폴더 응닶 없음을 해결하는 방법을 5가지 설명했는데, 시스템 오류가 아니라면 결국 폴더의 색인과 미리보기 썸네일 기능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서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위 방법으로 다운로드 폴더가 문제 없이 열린다면 다운로드 폴더를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위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문제가 아닌 저장 매체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하드웨어 점검을 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