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SD카드 실제 용량 확인 하는 방법

하드웨어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경로로 용량 대비 USB 메모리나 SD카드를 구매했을 때 간혹 용량이 뻥튀기 된 제품들이 섞여 있어서 표시된 용량보다 실제 저장 공간이 작은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USB 메모리 제품들은 PC에 연결했을 때 용량이 실제로 존재 하는 것 처럼 표시되기 때문에 저장 공간을 꽉 채워서 확인하는 방법 밖에는 없기 때문에 직접 파일을 복사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가짜 용량이 표기된 USB 메모리와 SD카드를 구분하려면 직접 데이터를 채워봐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 매체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 매체

USB 메모리, SD 카드 용량 테스트 프로그램 H2testw

H2Testw는 USB, SD카드와 같은 플래시 메모리 저장 매체의 공간에 더미 파일을 채워 넣는 단순한 프로그램입니다.

동작 원리는 H2Testw 프로그램에서 선택한 저장 공간에 파일을 계속 채워 넣으면서 파일 복사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복사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 공간은 실제 용량으로 구분하고 나머지 오류가 생기는 구간은 뻥튀기 된 용량으로 판단하는 것인데요.

이 밖에도 표기되는 용량에는 문제가 없지만 메모리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테스트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Usb 메모리 Sd 카드 용량 테스트 프로그램 H2testw 1
H2testw 다운로드
  1. H2testw 배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오른쪽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프로그램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Usb 메모리 Sd 카드 용량 테스트 프로그램 H2testw 2
h2testw 사용법
  1. 압축을 푼 다음 h2testw.exe를 실행합니다.
  2. 프로그램 언어를 English로 변경합니다.
  3. Select Target 버튼을 클릭해서 USB 메모리(또는 SD카드)를 선택합니다.
  4. Data Volume에서 all available space(전체 용량)을 체크합니다.
  5. Write + Verify 버튼을 클릭해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Usb 메모리 Sd 카드 용량 테스트 프로그램 H2testw 3
쓰기, 확인 동작 테스트
  1. 플래시 메모리에 쓰기 작업을 진행하며 용량에 따라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Sd 카드 용량 테스트 프로그램 H2testw 4
용량 확인 결과
  1. 테스트가 끝나면 Progress 에서 Test finished without errors로 표시되면 표기된 용량과 실제 용량이 같다는 것입니다.
    • 실제 용량은 Progress 화면의 Writing(쓰기) 용량과 같습니다.
  2. 만일 용량이 뻥튀기 된 경우 뻥튀기 된 가짜 용량 만큼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3. 테스트가 끝난 후 메모리에 저장된 테스트 파일(.h2w)은 삭제합니다.

실제 용량 계산하기

USB 메모리나 SD카드에 표기된 64GB, 128GB, 256GB와 같은 용량은 10진수로 표기된 용량이며 PC에서 인식하는 용량은 2진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1KB는 1024Byte 이며 이는 2진수를 기준으로 하는데, 1KB를 10진수로 표기하면 1000Byte가 되는 것인데요.

메모리 실제 용량 계산 및 확인
디스크 속성에 표시된 총 용량

제조사가 표기하는 방식은 10진수이고 PC에서 인식하는 용량은 2진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1KB 마다 24Byte의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1TB로 표기된 메모리가 실제로는 837GB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용량 뻥튀기가 된 메모리가 아니라면 디스크 속성에 표시되는 용량(Byte)을 확인하면 실제 용량을 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로지텍 정품, 가품, 병행수입 확인 방법
로지텍 정품, 가품, 병행수입 확인 방법
로지텍 마우스나 키보드의 가격이 다른 쇼핑몰보다 저렴해서 구매는 했는데 로지텍 정품인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로지텍 제품은 유통 과정에서 정식 수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