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끄기 설정하는 4가지 방법

윈도우11

윈도우11에서 설정을 변경하거나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 변경될 때,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와 같이 시스템 변경점이 생기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뜨며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알림을 사용자가 확인하게 되는데요.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설정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나 관리자 권한으로 앱을 실행할 때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팝업이 뜨면 ‘예’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은?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은 시스템에 변경이 생기는 작업이나 특정 동작이 관리자 권한을 요구할 때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해당 동작을 실행 할 지에 대한 여부를 사용자에게 물어보는 보안 기능입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은 사용자가 직접 실행한 것이 아닌, 앱 또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자동으로 시스템 변경이 되는 것을 막는 수단이며 이러한 동작이 수행되는 프로그램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인 셈인데요.

초보자의 경우 프로그램의 유해성 판단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 상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지만 유해한 프로그램을 구분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설정 방법

매번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뜨는게 번거롭다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으며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Windows 설정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설정에서 검색을 이용해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끌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1
  1.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엽니다.
  2. 검색 상자에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입력합니다.
  3. 검색 결과로 나타나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2
  1.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화면에서 알림 조건 슬라이더를 맨 아래로 이동시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대화 상자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게 설정합니다.
  2. 만일 다시 이전 설정으로 되돌리려면 알림 슬라이더를 3번째로 이동합니다.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제어판의 보안 및 유지 관리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1
  1. Win + R 단축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연 다음 control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2
  1. 제어판의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한 다음 보안 및 유지 관리를 클릭합니다.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3
  1. 왼쪽 메뉴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4
  1. 사용자 계정 컨트롤 알림 슬라이더를 맨 아래로 내려 ‘항상 알리지 않음’으로 설정합니다.
  2.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로 설정되며 UAC 대화 상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3. 만일 초기 상태로 되돌리려면 슬라이더를 3번째로 이동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윈도우 업데이트 또는 보안 알림으로 인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원래 설정대로 되돌아 가는 것이 불편하다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홈 에디션에서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한 방법을 사용하거나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gpedit.msc를 설치한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윈도우11 홈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gpedit.msc 설치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1
  1. Win + R 단축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연 다음 gpedit.msc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2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왼쪽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로컬 정책 > 보안 옵션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3
  1. 정책 목록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관리 승인 모드에서 모든 관리자 실행’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2. 로컬 보안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PC를 재부팅해서 윈도우11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설정을 적용합니다.
  4.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다시 켜고 싶다면 로컬 보안 설정을 ‘사용’으로 되돌리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서도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끌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연 다음 regedit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2
  1. 위 경로를 복사해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경로 상자에 붙여넣기 합니다.
  2. System 키로 이동하면 오른쪽 값 목록에서 EnableLUA를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3
  1. EnableLUA 값 데이터를 1에서 0으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PC 재시작해서 설정을 적용하면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설정이 적용됩니다.

평소에 PC를 사용하는 습관에 따라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거추장스러운 경우에는 위에서 소개한 4가지 방법 중에서 편한 방법을 통해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끌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보안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시스템 관리에 서툰 사용자라면 UAC를 끄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