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새 탭에서 열기 설정 방법

윈도우11

윈도우 메모장은 윈도우 운영 체제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텍스트 편집기로 1985년에 처음으로 도입되어 사용자들에게 간단한 텍스트 작업을 위한 도구로 제공되었습니다.

윈도우 메모장은 간단한 텍스트 문서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특정 파일 형식으로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html, css 같이 간단한 코딩이 필요할 때 자주 사용되는 기본 프로그램인데요.

메모장 특성상 기능이 추가될 만한 요소가 없었지만 윈도우11의 메모장에서 새 탭에서 열기 기능이 추가되어 하나의 메모장 앱 안에 여러 탭으로 텍스트 문서를 열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1 메모장 새 탭 기능은 여러 텍스트 문서를 열 때 하나의 작업 창에서 여러 문서를 모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메모장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텍스트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열린 메모장에 새 탭으로 문서가 추가되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요.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전 메모장 처럼 메모장을 새 창에서 열고 싶은 사용자도 있을텐데, 윈도우11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옵션을 사용해서 새 탭 대신 문서 별로 창을 분류할 수 있으며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1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새 탭에서 열기 설정

윈도우11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새 탭에서 열기 설정 1
  1. 메모장을 연 다음 상단 메뉴 오른쪽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새 탭에서 열기 설정 2
  1. 설정 목록에서 파일 열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2. ‘새 탭에서 열기’를 ‘새 창에서 열기’로 변경합니다.
윈도우11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새 탭에서 열기 설정 3
  1. 메모장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문서를 더블 클릭할 경우 새 탭 대신 메모장이 새 창으로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창에서 열기, 새 탭에서 열기 단축키 사용하기

윈도우11 메모장의 새 탭 기능은 필요에 따라서는 문서를 정리하면서 작업할 때 편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새 텍스트 문서를 만들 때 필요에 따라서 새 탭으로 열지, 새 창으로 열지 결정할 수 있는데요.

메모장에서 제공하는 단축키를 활용해서 새 텍스트 문서를 새 탭 또는 새 창으로 열 수 있으며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새 창에서 열기 새 탭에서 열기 단축키 사용하기
기능단축키
새 탭Ctrl + N
새 창Ctrl + Shift + N

마치며

윈도우11 메모장의 파일 열기 설정을 통해서 새 탭에서 열기, 새 창에서 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 창에서 열기 설정을 하면 메모장에서 소스 코드 편집을 할 때 문서 파일을 새 창으로 열고 기존 문서와 나란히 두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메모장의 새 탭은 편의상 훌륭한 기능인 것은 분명하지만 오랫동안 윈도우 운영 체제의 일부로서 제공되어온 윈도우 메모장은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그에 따라 사용 습관이 굳어져서 사용자에 따라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이 굳어져서 새 탭 기능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파일 열기 설정을 통해 사용자 편의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윈도우11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설정을 통해 자신이 편리한 환경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컴퓨터를 종료할 때 프로그램이 열려있는 상태라면 사용자가 작업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지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작업물이 파일로 저장되어 있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