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으로 설정하는 3가지 방법

윈도우11

윈도우11에서 팟플레이어를 설치하면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로 팟플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기본 앱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해당 파일과 바로 연결되는 프로그램을 일컫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확장자 파일에 대해서 자동으로 기본 앱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팟플레이어를 설치하면 mp4, avi, mpg 같은 동영상 파일에 대해서 팟플레이어가 기본 앱으로 지정되는 것인데요.

즉,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은 프로그램 설치와 동시에 자동으로 지정되지만 윈도우 업데이트 시 윈도우11에 내장된 미디어 플레이어가 기본 앱으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어서 사용자가 직접 지정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 팟플레이어를 기본 앱으로 설정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하며 개인적으로 마지막 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 설정하기

윈도우의 기본 앱 설정 또는 파일 연결 옵션에서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 별로 팟플레이어를 지정해서 기본 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은 2가지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 프로그램에서 팟플레이어 지정

동영상 파일에 대한 연결 프로그램을 팟플레이어로 지정해서 기본 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확장자 별로 일일히 지정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 설정하기 연결 프로그램 지정 1
  1. 윈도우 탐색기에서 동영상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합니다.(예 : mp4 파일)
  2. 컨텍스트 메뉴에서 연결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 설정하기 연결 프로그램 지정 2
  1. 이 파일을 열 앱 선택 화면에서 팟플레이어를 선택 후 ‘항상’ 버튼을 클릭하면 팟플레이어가 기본 앱으로 지정됩니다.

Windows 설정에서 팟플레이어 기본 앱 지정

첫번째 방법과 같이 팟플레이어를 기본 앱으로 설정할 때 현재 동영상 파일이 없어서 첫번째 방법으로 기본 앱을 지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윈도우 설정에서 확장자를 선택해서 팟플레이어를 기본 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에서 팟플레이어 기본 앱 지정 1
  1. Win + i 키를 눌러 윈도우 설정을 엽니다.
  2. 앱 > 기본 앱을 선택합니다.
Windows 설정에서 팟플레이어 기본 앱 지정 2
  1.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값 설정 항목에서 검색 상자에 팟플레이어를 검색해서 선택합니다.
Windows 설정에서 팟플레이어 기본 앱 지정 3
  1. 팟플레이어에서 지원하는 확장자 목록이 나타납니다. 팟플레이어를 기본 앱으로 연결하고 싶은 확장자의 기본 앱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에서 팟플레이어 기본 앱 지정 4
  1. 파일의 기본 앱 선택 화면에서 팟플레이어를 선택 후 기본값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 확장자 추가하기

앞서 소개한 2가지 방법은 윈도우의 파일 연결 설정을 이용한 기본 앱 지정 방법인데요.

간혹 팟플레이어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확장자 파일이지만 기본 앱 > 팟플레이어 목록에 확장자가 누락되어 있는 경우, 팟플레이어의 환경 설정에서 연결할 확장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 뿐만 아니라 음악 파일에 대한 확장자도 추가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 확장자 추가하기 1
  1. 팟플레이어를 실행한 다음 F5 키를 눌러 환경 설정을 엽니다.
  2. 파일 연결을 선택한 다음 비디오 선택 버튼을 클릭해서 팟플레이어에서 지원하는 비디오 확장자 모두를 선택합니다.
  3. 지금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 확장자 추가하기 2
  1. 윈도우 설정의 기본 앱 설정이 열리며 팟플레이어를 선택하면 누락된 확장자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팟플레이어를 연결할 확장자를 선택한 후 기본 앱으로 지정합니다.

마치며

윈도우11 팟플레이어 기본 앱 설정 방법은 간단하지만 여러 확장자에 대한 기본 앱을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확장자를 일일히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는 윈도우11 구조적인 문제로 시스템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