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및 해제 하는 방법

윈도우11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당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확장자가 자동으로 연결 프로그램에 지정되며 탐색기에서 파일을 더블 클릭 했을 때 바로 열리게 됩니다.

하지만 삭제한 프로그램이 연결 프로그램으로 지정되어 있거나 특정 확장자가 엉뚱한 프로그램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초기화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방법과 특정 확장자에 연결된 프로그램을 해제하는 방법을 통해 연결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하기

Windows 설정에서 지원하는 ‘모든 기본 앱 초기화’ 기능을 이용하면 윈도우11에서 확장자를 기반으로 연결된 연결 프로그램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 기능은 모든 확장자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적용되며 윈도우11을 설치했을 때 처럼 모든 연결 프로그램이 Microsoft 기본 앱으로 설정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하기 1
  1.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실행합니다.
  2. 설정 메뉴에서 앱을 선택한 다음 기본 앱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하기 2
  1. 화면 맨 아래의 관련 설정에서 ‘모든 기본 앱 초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파일과 관련된 연결 프로그램이 기본 앱으로 초기화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이전에는 아무 프로그램에도 연결되어 있지 않은 확장자에 연결 프로그램이 지정된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smi 자막 파일이 팟플레이어에 연결되어 있거나 webp 파일이 브라우저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확장자에 연결 프로그램을 아예 삭제해서 파일을 더블 클릭 했을 때 이전 처럼 아무런 연결 프로그램이 없게 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11에서 연결 프로그램을 완전히 해제하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꼼수를 사용해서 연결 프로그램을 해제해야 하며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1
  1. 연결 프로그램을 해제하기 위해서 임시적으로 연결할 더미 파일이 필요합니다. 새 텍스트 문서를 만든 다음 확장자를 불특정 문자열로 지정합니다.
  2. 이름 바꾸기 팝업에서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 윈도우11 파일 확장자 표시 및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2
  1. 연결 프로그램을 해제할 파일을 우클릭 후 연결 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3
  1. ‘이 파일을 열 앱 선택’ 화면 하단의 ‘PC에서 앱 선택’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4
  1.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한 다음 앞서 만들어 놓은 더미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5
  1. 다시 ‘이 파일을 열 앱 선택’ 화면으로 돌아오면 하단의 ‘항상’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6
  1. ‘현재 PC에서는 이 앱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뜨면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7
  1. 탐색기를 새로고침하면 더미 파일로 연결 프로그램이 변경되며 아이콘이 바뀐 것을 확인합니다.
  2. 연결 프로그램으로 선택한 더미 파일을 삭제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해제 하기 8
  1. 연결 프로그램을 해제 한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연결 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아 연결 프로그램 해제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방식은 윈도우10 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레지스트리 설정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서도 확장자에 연결된 연결 프로그램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 설정에서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시에 기본 앱이 연결된 확장자, 즉 JPG, BMP, mp4와 같이 널리 사용되는 확장자는 레지스트리를 삭제해도 연결 프로그램 해제가 안되니 두번째 방법을 권장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레지스트리 설정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2. regedit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레지스트리 설정 2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
  1. 위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합니다.
  2. 왼쪽 하위 키 트리에서 연결 프로그램을 초기화 하고 싶은 확장자를 찾아 우클릭합니다.
  3. 컨텍스트 메뉴에서 삭제를 클릭합니다.
  4. PC를 재부팅하거나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재시작 합니다.
  5. 연결 프로그램이 초기화 된 것을 확인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컴퓨터를 종료할 때 프로그램이 열려있는 상태라면 사용자가 작업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지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작업물이 파일로 저장되어 있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