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캡처 도구 저장 안될 때 해결하는 3가지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에서 화면을 이미지로 저장해야 할 때 캡처 도구를 사용하며, 화면을 찍으면 클립보드에 저장되거나 캡처 도구에서 지정한 폴더에 파일이 저장됩니다.

캡처 도구를 사용하는 방식은 2가지로 나뉘며,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직접 열어 사용하거나 Win + Print Screen 또는 Win + S 키를 눌러 단축키로 도구를 불러 사용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0 캡처 도구 저장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캡처 도구 저장 안될 때 탐색기 재시작

캡처 도구에서 스크린샷을 이미지로 저장하면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된 파일을 사용자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새로 고침을 하는 동작이 수행됩니다.

하지만 간혹 탐색기 버그로 새로 생성된 이미지 파일이 새로고침 되지 않아서, 실제로 파일이 저장되어 있지만 탐색기에서는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 경우, 파일 탐색기를 다시 시작하면 캡처 도구에서 저장한 스크린샷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캡처 도구 저장 안될 때 탐색기 재시작 1
  1. Win + Shift + Esc 단축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프로세스 목록을 이름 순서대로 정렬합니다.
  3. Windows 프로세스 항목에서 Windows 탐색기를 선택 후, 화면 하단의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캡처 도구를 실행해서 스크린샷 이미지가 저장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 캡처 도구 저장 안될 때 탐색기 재시작 2
  1. 만일 3번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Windows 탐색기를 우클릭한 다음 프로세스 종료를 선택합니다.
  2. 작업 관리자의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선택 후, 열기 상자에서 explorer.exe를 입력합니다.
  3.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 옵션을 체크 후 확인 버튼을 눌러 Windows 탐색기를 재시작합니다.
  4. 4번 과정을 진행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파일 탐색기 자동 새로고침 레지스트리 적용

첫번째 방법을 통해서 캡처 도구에서 촬영한 스크린샷 이미지가 확인된다면 캡처 도구에서 이미지가 새로 생성될 경우 탐색기가 자동으로 새로 고침 될 수 있게 레지스트리 편집을 해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 자동 새로고침 레지스트리 적용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을 연 다음, regedit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파일 탐색기 자동 새로고침 레지스트리 적용 2
64비트 : 컴퓨터\HKEY_CLASSES_ROOT\WOW6432Node\CLSID
32비트 : 컴퓨터\HKEY_CLASSES_ROOT\CLSID
  1. 자신이 사용하는 윈도우10의 비트에 맞춰서 경로를 복사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에 표시되는 경로 상자에 붙여넣기 합니다.
  2. CLSID 키를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파일 탐색기 자동 새로고침 레지스트리 적용 3
  1. 새 키 #1 이름을 {BDEADE7F-C265-11D0-BCED-00A0C90AB50F}로 지정합니다.
  2. {BDEADE7F-C265-11D0-BCED-00A0C90AB50F} 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DWORD(32비트) 값을 생성합니다.
파일 탐색기 자동 새로고침 레지스트리 적용 4
  1. 새 값 #1 이름을 Instance로 변경합니다. 값 데이터는 기본값 0으로 둡니다.
  2. PC를 재부팅해서 설정을 적용하면 되며, 캡처 도구로 스크린샷을 찍으면 새로 생성된 이미지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단축키로 저장 안될 때 저장 폴더 확인

Win + PrintScreen 키 조합의 단축키로 캡처 도구를 열어 스크린샷을 찍으면 사용자 폴더 안의 사진 > Screenshots 폴더 안에 캡처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이 때, 사용자 폴더 경로가 시스템에 의해서 꼬였거나 사용자가 지정한 스크린샷 저장 폴더가 사라진 경우 파일이 유실되어 제대로 저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윈도우10 스크린샷 저장 경로를 확인한 후 시스템 기본 경로로 다시 설정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단축키로 저장 안될 때 저장 폴더 확인 1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경로 상자에 위 경로를 붙여넣어 이동합니다.
  2. {B7BEDE81-DF94-4682-A7D8-57A52620B86F} 값의 경로로 지정한 폴더가 유효한지 확인합니다.

스크린샷 폴더 기본 경로는 C드라이브 > 사용자 > 사진 > Screenshots 폴더이며 탐색기에서는 %USERPROFILE%\Pictures\Screenhots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에서 확인한 경로에 폴더가 없는 경우 캡처 도구로 스크린샷을 찍어도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스크린샷 단축키로 저장 안될 때 저장 폴더 확인 2
  1. 경로가 다르거나 기본값으로 초기화 하려면 %USERPROFILE%\Pictures\Screenhots를 지정합니다.
  2. D 드라이브를 비롯해 다른 경로를 지정해도 됩니다. 단, 폴더가 생성된 상태여야 합니다.

마치며

윈도우10 캡처 도구 저장 안될 때 해결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캡처 도구와 단축키를 통한 스크린샷 명칭이 혼재되어 있어서 3가지 방법을 함께 소개해 봤으며, 위 방법으로 스크린샷 저장에 대한 거의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탐색기가 자동으로 새로고침 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서 시스템 내부에서는 캡처 도구로 저장한 스크린샷이 저장되어 있지만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니 위 방법을 적용하고 탐색기에 스크린샷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탐색기를 새로고침해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윈도우10 정품인증 Cmd로 하는 방법
윈도우10 정품인증 CMD로 하는 방법
윈도우10에서 명령 프롬프트(cmd)를 이용해 정품 인증을 하는 방법은 KMS를 이용합니다. KMS는 기업이나 학교등 단체에서 여러 라이센스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K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