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자동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윈도우11

Windows 11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로컬 정책,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서 자동 업데이트가 동작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불편하고 초보자는 컴퓨터를 잘못 건들었을 때 오류가 발생할까봐 망설이게 되는데요.

윈도우11 자동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해 사용자가 마우스 클릭으로 손쉽게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자동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다운로드

윈도우11 자동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Windows Update Blocker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ordum.org/9470/windows-update-blocker-v1-8/ 페이지 가장 아래에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내려받을 수 있으며 글을 쓰는 현재 최신 버전은 v1.8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다운로드 : Windows Update Blocker 최신 버전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1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Wub_x64.exe 파일을 실행하면 Windows Update Blocker가 실행됩니다.

간소한 프로그램이며 화면에 Windows 업데이트 옵션으로 업데이트 사용, 업데이트 사용 안 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자동 업데이트 차단를 위해서는 업데이트 사용 안 함에 체크한 후 지금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2

옵션을 적용하면 업데이트 관련 서비스가 모두 중지되어 자동 업데이트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초보자가 아주 간단하게 Windows Update Blocker를 사용하는 방법이며 프로그램 메뉴에는 몇 가지 유틸리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메뉴 목록

업데이트 옵션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업데이트 옵션

메뉴에서 업데이트 옵션을 클릭하면 Windows 11 설정 > Windows 업데이트 화면을 바로 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업데이트 기록이나 고급 옵션을 확인할 때 빠르게 이동 가능합니다.

문제 해결 마법사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문제 해결 마법사

Windows Update 문제 해결 및 예방 마법사를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차단해서 사용하다가 대규모 업데이트를 적용할 때 무한 로딩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 해결 마법사를 통해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서비스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Windows 서비스

Windows 11 제어판 > Windows Tools > 서비스를 바로 열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작업 스케쥴러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작업 스케쥴러

Windows 11 제어판 > Windows Tools > 작업 스케쥴러를 바로 열 수 있는 메뉴입니다.

Windows Update Blocker는 명령어를 이용한 제어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특정 조건일 때 윈도우 업데이트를 활성화 해서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다시 차단할 수 있는 루틴을 작업 스케쥴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Update Blocker 명령어에 관련한 설명은 아래에서 계속됩니다.

서비스 목록 옵션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서비스 목록 옵션

Windows Update Blocker에서 업데이트 차단을 실행할 때 강제로 종료하는 윈도우 서비스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차단이 동작할 때 아래의 서비스가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됩니다.

차단되는 서비스

  • Wuauserv – Windows Update
  • dosvc – Delivery Optimization
  • BITS –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동작하지만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

  • WaaSMedicSvc – Windows Update Medic Service
  • UsoSvc – Orchestrator Service Update

3가지 서비스를 차단해 업데이트를 방지하며 이 외에도 윈도우 업데이트와 연관된 서비스가 2개 추가되어 있는데요.

Windows Update Blocker에서 업데이트 차단을 설정했어도 업데이트가 진행되거나 관련 동작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가 직접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사용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명령줄 정보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명령줄 정보

Windows Update Blocker의 실행 파일인 Wub_x64.exe은 기본적으로 GUI 환경을 제공하는데 명령 프롬프트(cmd) 에서도 추가 인수를 사용해서 기능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 Wub_x64.exe /E : 윈도우 업데이트 활성화
  • Wub_x64.exe /R : 윈도우 업데이트 리페어
  • Wub_x64.exe /D : 윈도우 업데이트 비활성화
  • Wub_x64.exe /P :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 설정 보호

Languages

Windows Update Blocker 사용법 언어 설정

Languages에서 Windows Update Blocker의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 언어를 따라가게 되어 있지만 한국어로 나오지 않는 경우 여기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