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업데이트 끄기 설정 5가지 방법

윈도우11

Windows 11은 정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를 비롯해 새로운 기능과 알려진 버그를 수정하는 등의 윈도우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항상 최신 Windows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새로운 버전이 업데이트 될 때 특정 기능이 제거되거나 하드웨어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성능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계속 켜고 사용하는 경우 자동으로 Windows Update가 진행되면서 시스템 재부팅을 요구하는데, 하던 작업을 모두 저장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필요로 할 때 수동으로 하고 싶은 경우도 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문제 때문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완전히 중지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중지 기간 설정하기

윈도우 업데이트를 완전히 중지하면 보안에 취약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자동 재부팅 때문에 작업에 방해를 받는다면 일시적으로 업데이트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중지 기간 설정하기

Windows 설정 >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한 다음 기타 옵션 목록에서 업데이트 일시 중지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으로 1주 동안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할 수 있으며, 2주~5주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일시 중지를 지정하면 Windows Update에 필요한 파일은 다운로드 받지만 업데이트를 실행하지는 않기 때문에 자동 재부팅 또한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강제 끄기, 영구 비활성화 방법

윈도우11 업데이트를 강제로 끄려면 3가지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과 업데이트 끄기 레지스트리 설정,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중에서 편한 방식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Windows Service에서 윈도우 업데이트와 관련된 서비스를 중지하면 완전히 업데이트를 끌 수 있게 됩니다.

업데이트 끄기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Windows 11 프로 버전에서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만일 Windows 11 홈 버전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gpedit.msc를 설치해야 하며 아래에서 설명하는 레지스트리 설정으로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강제 끄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2. gpedit.msc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강제 끄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2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 > 최종 사용자 환경 관리
  1. 왼쪽 트리 메뉴에서 위 경로를 차례대로 이동합니다.
  2. 오른쪽 설정 목록에서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더블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강제 끄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3
  1.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연 다음, Gpupdate /force를 실행해 재부팅 없이 정책을 바로 적용합니다.

업데이트 끄기 – 레지스트리 설정

Windows 11 홈 버전 사용자는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서 업데이트를 영구적으로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끄기 레지스트리 설정 1
  1. 실행 창을 연 다음, regedit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끄기 레지스트리 설정 2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1. 위 레지스트리 경로를 복사한 다음 편집기 상단의 경로에 붙여넣고 Enter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2. 왼쪽 트리에서 Windows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3.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끄기 레지스트리 설정 3
  1. 새 키 #1 이름을 WindowsUpdate로 변경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끄기 레지스트리 설정 4
  1. 새로 만든 WindowsUpdate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2. 새 키 이름을 AU로 지정합니다.
  3. AU 키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4.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끄기 레지스트리 설정 5
  1. 새 값 #1의 이름을 NoAutoUpdate로 변경합니다.
  2. NoAutoUpdate 값을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를 1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영구 중지 서비스 설정

로컬 그룹 정책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서 윈도우11 업데이트 끄기를 설정했다면 Windows Update 서비스를 비활성화 해서 업데이트를 영구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ice 목록에서 Windows Update를 찾아 중지할 수도 있지만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쉽게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영구 중지 서비스 설정 1
  1.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상단 검색 상자에 cmd를 입력합니다.
  2. 명렴 프롬프트가 검색되면 오른쪽 화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영구 중지 서비스 설정 2
  1. sc config wuauserv start=disabled 명령어를 입력해서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 sc config wuauserv start=auto 명령어로 Windows Update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사용하기

앞서 소개한 3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윈도우11 업데이트를 영구적으로 끌 수 있는데 조금 더 쉬운 방법을 찾는 분들은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stopupdates10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opupdates10은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프로그램으로 선보였는데, 윈도우11을 비롯한 대부분의 윈도우를 지원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해서 stopupdates10 공식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사용하기 1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stopupdates10setup.exe를 실행하면 설치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애드웨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마음 편하게 설치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사용하기 2

설치를 마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Windows Update – Hard Block과 Soft Block으로 나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Hard Block은 윈도우11 업데이트를 완전히 차단하며 사용자가 풀기 전까지는 업데이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차단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적용됩니다.

참고로 Soft Block은 윈도우의 설정 > Windows 업데이트에서 볼 수 있는 업데이트 일시 중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사용하기 3

업데이트 차단이 적용되면 성공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이용해 업데이트를 차단하거나 해제해서 윈도우11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