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사파리에서 유튜브 AV1 코덱 사용해 8K 시청하는 방법

Mac

애플에서 사파리 16.4 베타 버전부터 탑재한 AV1 코덱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MediaCapabilities API 및 WebRTC AV1 하드웨어 디코딩을 위한 AV1 코덱으로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는 애플 실리콘 M3가 탑재된 맥북 프로 및 맥북 에어입니다.

맥에서 사파리를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경우 WebCodecs AV1 기능을 활성화 해서 유튜브 8K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Mac 사파리 WebCodecs AV1 codec 활성화

WebCodecs AV1 codec은 모든 맥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파리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 모델은 애플 실리콘 M3 이상이 탑재된 맥 컴퓨터입니다.

소프트웨어 가속을 지원하지 않아 M1, M2 탑재 맥북 모델에서는 유튜브 영상 재생 시 8K 선택 옵션이 보이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ac 사파리 Webcodecs Av1 Codec 활성화 1

Mac에서 사파리를 실행한 다음 상단 메뉴 막대의 Safari > 설정을 클릭합니다.

Mac 사파리 Webcodecs Av1 Codec 활성화 2

메뉴에서 고급을 클릭한 다음 화면 하단의 웹 개발자를 위한 기능 보기를 체크합니다.

Mac 사파리 Webcodecs Av1 Codec 활성화 3

설정 메뉴에 개발자와 기능 플래그가 추가됩니다. 기능 플래그를 클릭한 다음 검색 상자에 av1을 입력합니다.

Mac 사파리 Webcodecs Av1 Codec 활성화 4

WebCodecs AV1 codec 옵션을 체크해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사파리 유튜브 8K 영상 재생

사파리 유튜브 8k 영상 재생 1

유튜브에서 8K 소스를 제공하는 영상을 선택한 다음 화질을 4320p60 8K로 지정합니다.

사파리 유튜브 8k 영상 재생 2

마우스 우클릭 후 전문 통계를 선택하면 현재 재생되는 영상의 해상도와 사용된 코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K 해상도 7680×4050 60프레임이 정상적으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코덱으로 av1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M3 칩이 탑재된 맥북 에어, 맥북 프로에서 위 설정을 통해 유튜브 8K 영상을 AV1 코덱을 사용해 하드웨어 가속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M1, M2 칩을 사용한 맥북은 아쉽게도 사파리에서 유튜브 재생 시 8K 옵션조차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구글 크롬을 사용해서 소프트웨어 가속으로 AV1 코덱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