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V 디스크 구성

윈도우 서버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화 솔루션인 Hyper-V는 가상 컴퓨터의 저장소를 VHD,VHDX 확장자를 가진 가상 하드 디스크 혹은 물리 디스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가상 컴퓨터에서 설정한 가상 하드 디스크는 내부적으로 실제 물리 디스크 처럼 저장하지만 실제 물리 디스크에서 나타나는 가상 하드 디스크는 확장자 VHD(X)를 가진 하나의 파일입니다.

hyper-v_Vdisc_01

현재 윈도우 서버 2012 이상 Hyper-V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를 설정시 VHD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 필요가 없으며 VHD 포맷은 최대 2TB, VHDX 포맷을 사용했을 때 최대 64TB까지 용량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hyper-v_Vdisc_02

가상 하드 디스크의 유형은 3가지로 고정 크기, 동적 확장, 차이점 보관용이 있는데 고정 크기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 경우에는 물리 디스크의 용량 이상을 설정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 전체가 물리 디스크에 할당 되어있어 가장 빠른 IO(Input Output) 성능을 낼수 있습니다.

동적 확장은 물리 디스크의 용량 이상을 설정할수 있고 가상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양 만큼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물리 디스크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가변적으로 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고정 크기 방식의 가상 하드 디스크보다 IO가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차이점 보관용은 가상 하드 디스크 하나를 부모로 두고 변경되는 데이터를 자식에 할당함으로써 원본을 유지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면 하나의 부모 가상 하드 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한 다음 다수의 자식 가상 하드 디스크를 이용해 공유 형태로 여러 가상 컴퓨터를 운용하는 것이 가능하겠죠.

hyper-v_Vdisc_03

가상 컴퓨터를 운용하다 보면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해서 확장할 경우에는 기존의 가상 하드 디스크를 변환을 통해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확장하는 방법이 있고 확장 옵션을 통해 기존의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물리 디스크 용량에 근접해서 1GB 미만으로 꽉 찬 경우 Hyper-V에서 동작하는 가상 컴퓨터가 정지될수 있으므로 물리 디스크의 용량 관리가 중요합니다.

hyper-v_Rdisc_01

가상 하드 디스크를 이용 하는 것과 별개로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컴퓨터에 할당해서 사용할수 있는데 가상 컴퓨터에 직접 연결할 디스크를 오프라인으로 설정한 뒤 사용할 가상 컴퓨터에서 선택하면 호스트 OS 상에서는 오프라인으로 나오지만 가상 컴퓨터에서 리소스를 가져가 사용하게 됩니다.

hyper-v_Rdisc_02

이 설정은 CPU에서 지원하는 VT-D와는 무관하게 OS레벨에서 연결하는 기능으로 제온(Xeon)등의 CPU가 아니여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댓글. Leave new

  • 제가 컴퓨터를 잘 몰라서 질문하나 드립니다. ㅜ0ㅜ
    물리디스크를 가상디스크의 저장공간으로 사용하면 가상디스크에 사용된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서버에서 확인 할 방법은 없을까요?

    응답
    • hyper-V 호스트에서 게스트에 물리적으로 디스크를 할당한 경우 해당 디스크의 사용 권한이 모두 위임되기 때문에 호스트에서 확인할수 없습니다. 불가피하게 확인을 하려면 게스트에 할당한 디스크를 제거한 다음 호스트에 물려야 합니다.

      보통 물리디스크 뿐만 아니라 vhd 가상 디스크 또한 게스트OS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호스트에서 확인해야할 이유가 있으신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