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 Smart-UPS SMC1500I 간단 리뷰

리뷰

국내에서 사용되는 가정용 전기는 상당히 안정적인 편이라 정전이 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천재지변이 생길 수도 있고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전기 난방을 사용하는 경우 순간적으로 전압이 떨어지거나 간헐적으로 순간 전기가 끊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전기가 순간 정전이 되는걸 육안으로 확인하긴 힘들지만 실제 UPS 장비를 사용해 보면 LOG에 0.1초 또는 0.3초 정도 전기가 간혹 끊기는 것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 데이터 저장용 스토리지 서버나 시놀로지 같은 NAS를 사용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하드디스크를 레이드(RAID)로 세팅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갑자기 정전이 되거나 순간적으로 전기가 들어가지 않게 되면 하드디스크의 동작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심하면 레이드가 깨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가정에서 서버를 돌리더라도 UPS를 필수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홈서버를 운영한지 햇수로 7년이 넘어가고 있고 서버를 입문할때 세팅했던 UPS인 APC BE700-KR의 용량이 작아 UPS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던 중 가격대비 용량이 큰 Smart-UPS SMC1500I를 구매했습니다.

APC Smart-UPS SMC1500I 주요 스펙

출력
출력 전력 용량900Watts / 1.5kVA
공칭 출력 전압230V
출력 주파수(동기)47 – 53Hz(50Hz 규격), 57 – 63Hz(60Hz 규격)
파형정현파
출력 연결IEC 320 C13 x8
입력
입력 주파수50/60 Hz +/- 3 Hz (자동 감지)
입력 연결IEC-320 C14
배터리
배터리 유형연축전지(납전지) /
충전 시간약 3시간
예상 배터리 수명3~5년
환경 요구 사항
작동 온도0 ~ 40°C
작동 상대 습도0 ~ 95%
통신 및 관리
인터페이스USB
제어LCD 및 웹
물리적 규격
크기높이 219mm x 폭 171mm x 길이 439mm
중량24.09kg

언박싱

구성품

  • APC Smart-UPS SMC1500I 본체 x1
  • 캡코드(IEC-320 C14) x2
  • USB 케이블 x1
  • PowerChute Business Edition 설치 CD, 사용 매뉴얼 CD
  • 기타 매뉴얼

종이 박스에 스티로폼 완충제로 패키징되어 있으며 UPS를 220V 콘센트에 연결하는 파워 케이블이 미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비를 해야 합니다.

본체는 전면 플라스틱, 전체 하우징은 스틸로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사용 전력과 전압, 배터리 상태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액정이 위치하고 있으며 액정 주변에 전원 버튼과 비프음을 끄는 버튼, 정보 전환 버튼이 있습니다.

안정성을 위해 사용하는 만큼 본체 상단에 출고시 각종 테스트에 대한 결과가 프린트되어 있으며 테스트한 직원의 싸인이 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인풋 아웃풋 커넥터와 배터리 커넥터가 있습니다. 아웃풋 커넥터는 서버에 연결되며 모두 배터리 백업을 지원하며 사용시에는 배터리 커넥터를 꼽아 연결해야 UPS가 작동하니 세팅 후 한번 더 체크를 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UPS에 전원을 공급하는 기본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용 전원 케이블을 따로 구매해야 하는 점은 단점으로 보여지네요.

본체 안에는 쿨러가 탑재되어 있으며 전원을 넣었을때 소음은 없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소음이 날 확률이 있으므로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가 방에서 사용한다면 고려를 해봐야 합니다.

Apc Smart Ups Smc1500i Unboxing 09

필자는 서버 한대(리던던트)와 라우터 한대, L2 스위치 한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전력을 적게 소모하는 파츠는 기본 콘센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캡코드용 멀티탭을 따로 구매했습니다.

Apc Smart Ups Smc1500i Install 01

서버룸(실외기실)에 옮긴 다음 네트워크 장비와 서버를 모두 연결 후 가동. 무게가 무거우니 허리 조심.

관리 프로그램 PowerChute Business Edition 설치

Apc Smart Ups Smc1500i Install Powerchute Business Edition 01

PowerChute Business Edition 다운로드 링크

UPS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정전이 되었을때 서버를 자동으로 꺼서 장치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인데요.

시놀로지 같은 경우 APC UPS에 대응하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USB를 연결 후 설정에서 간단하게 세팅이 가능한데, 윈도우 또는 리눅스 서버는 운영체제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패키지 안에 PowerChute Business Edition 시디가 들어있긴 하지만 대부분 시디롬이 없기 때문에 APC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Apc Smart Ups Smc1500i Install Powerchute Business Edition 02

설치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데, PowerChute Business Edition은 설치된 서버를 UPS 관리 서버로 만들어 주며 웹 인터페이스로 관리할 수 있으며 여기서 설정한 ID와 비밀번호는 웹 인터페이스를 로그인할 때 사용됩니다.

Apc Smart Ups Smc1500i Install Powerchute Business Edition 03

설치를 마친 다음 https://localhost:6547로 이동 후 로그인하면 UPS의 각종 정보 및 자동 종료와 같은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주요 관리 기능

  • 배터리 수명 및 현재 전압/전력 측정
  • 일 단위 사용 전력 측정
  • 정전시 셧다운 시간(초) 설정
  • 이벤트 발생시 이메일 알림(SMTP 서버 설정)
  • SNMP 지원

배터리 교체

커버를 앞쪽으로 당기면 열리며 안쪽의 보호 커버를 나사로 풀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2개가 연결되어 있으며 핫스왑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원을 내리지 않고 교체가 가능합니다.

배터리 규격은 RBC6이며 호환 배터리는 오픈마켓에서 절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APC Smart-UPS SMC1500I는 소규모 사업장 또는 3대 미만의 서버를 사용할때 관리하기 용이하며 APC사의 엔트리 제품과는 다르게 UPS와 USB로 연결된 서버가 UPS 컨트롤 서버가 되기 때문에 여러대의 서버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다소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배터리 기대 수명이 약 3년 정도이니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면 디스크 보호를 위해서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