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키보드 오타 줄이기 3가지 방법

iOS

아이폰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QWERTY 자판은 안드로이드의 터치 키보드와 비교해도 비슷한 사이즈이지만 왠지 오타가 많이 나서 지우고 쓰는 것을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폰의 화면은 새로운 모델이 나올 수록 점점 커지는데 액정이 큰 아이폰을 사용해도 오타는 그대로 나는 신기한 상황이 답답하기도 하고 내 손이 문제인가 생각도 드는데요.

분명히 제대로 입력하는데 옆의 키보드 버튼이 눌리거나 입력이 씹혀서 모음만 입력되는 경우 등의 문제는 사용자의 입력 습관도 있지만 아이폰의 일부 설정이 사용자의 터치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아이폰 키보드 오타 이유와 함께 키보드를 빠르게 입력하면서 오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오타 이유

  • 안드로이드 : 손 끝으로 정확하게 입력해야 오타가 적어짐
  • 아이폰 : 손가락을 키보드 자판 영역에 덮어지게 눌러야 오타가 적어짐

스마트폰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입력하면 입력한 타점의 좌표를 인식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아이폰 키보드는 사용자가 누른 이 좌표를 학습하며 키보드의 키 영역에 가중치를 두게 됩니다.

또한 아이폰에 내장된 Apple 사전 데이터와 사용자의 입력 패턴을 학습해서 인식할 키패드를 정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아이폰 키보드 배열

이러한 처리로 인해 키보드를 입력할 때 정확히 입력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단어가 입력되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왜 오타가 많이 날까요? 문제는 너무 정확하게 누르려고 해서 입니다.

오타가 많이 나면 날 수록 손가락 끝으로 키보드를 정확하게 누르는 습관을 가지게 될텐데, 아이폰은 손가락 면적이 입력하고 싶은 키를 덮는 스타일로 눌러야 정확하게 인식하며 대충 눌러야 합니다.

즉, 단어를 입력할 때 손가락 끝으로 하나씩 정확하게 누르려고 하는 것 보다 손가락 면적이 최대한 키에 닿게 대충 입력하면 되는 것이죠. 이러한 타이핑 방식을 테스트해보면 생각보다 오타가 안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오타 줄이기 설정

타이핑 습관을 바꾸는 것과 별개로 키보드를 빠르게 입력하는 습관을 가진 사용자는 아이폰에서 몇가지 설정을 통해 키보드 입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1. 슬라이딩 입력 끄기

슬라이딩 입력은 손가락을 떼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키를 눌러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타이핑하는 방식으로 삼성 키보드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인데요.

다만 슬라이딩 입력을 켠 상태에서 타이핑을 할 때 타점이 발생한 상태에서 손가락이 이동하면 이동한 키도 추가적으로 눌려 오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타를 막기 위해서 슬라이딩 입력이 켜진 상태인지 확인 후 끄고 사용하면 오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오타 줄이기 슬라이딩 입력 끄기

iPhone 설정 > 일반 > 키보드로 이동한 후 슬라이딩 입력 토글을 끔으로 설정합니다.

2. 키 반복 간격 최소화 설정

키 반복은 키를 한 번 눌렀을 때 문자가 여러 번 입력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설정으로 기본으로는 꺼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키패드를 타이핑할 때 입력이 빨라 키가 씹힌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키 반복을 켜고 키 반복 간격을 가장 짧게 설정해서 빠른 타이핑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아이폰 오타 줄이기 키 반복 간격 최소화 설정

iPhone 설정 > 손쉬운 사용 > 키보드로 이동한 다음 키 반복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키 반복을 활성화 한 후 키 반복 간격과 반복 지연 시간을 최소로 설정합니다.

iOS 17 기준으로 키 반복 간격은 0.10초, 반복 지연 시간은 0.20초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3. 키보드 사전 재설정

아이폰 오타 이유에서 언급했지만 아이폰은 키보드에 입력되는 손가락의 타점을 학습하고 내장된 Apple 사전과 비교해 좌표를 보정하는 기능이 작동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학습 내용을 초기화 하면 키보드 오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오타 줄이기 키보드 사전 재설정

iPhone 설정 > 일반 >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 재설정 > 키보드 사전 재설정을 터치합니다. 이러면 키보드가 학습한 내용을 초기화하며 사용자의 타이핑 습관을 다시 학습하게 됩니다.

마치며

아이폰 키보드 오타 줄이기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이폰의 자동 수정 기능을 켜고 사용하면 오타를 줄일 수 있으며 아무리 타이핑을 개선해도 오타가 계속 발생한다면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