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RSS 제출하기

이전 포스트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에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소유를 확인했다면 RSS와 사이트맵 주소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사이트맵과 RSS의 역활 이해, 네이버와의 연동 원리, 등록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이란?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01
워드프레스의 사이트맵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XML 문서 파일로 정리한 것으로 메뉴, 카테고리, 카테고리별 포스트, 아카이브(Archives), 날짜별 아카이브등의 사이트 전체 구조를 정의합니다.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게 되면 사이트맵을 토대로 해당 사이트의 구조와 함께 포스트를 크롤링하게 됩니다. 구글 같은 경우 카테고리 구조까지 검색엔진에 반영합니다.

대부분의 포털 블로그 서비스는 사이트맵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RSS 보다는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을 내장하고 있지 않아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03

사이트맵을 지원하는 CMS는 일반적으로 http://도메인주소/sitemap.xml 구조로 사이트맵을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 종류나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다음 메뉴중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서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사이트맵을 하나만 등록할수 있으며 수정은 1일 1회만 가능하니 입력시 오타에 주의해야 겠습니다.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0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네이버 검색 결과의 ‘웹문서’ 에 노출됩니다.

RSS란?

naver_webmaster_tools_RSS_01

RSS(Rich Site Summary)는 사이트(블로그)의 최신 글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XML 문서 파일입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서 RSS 발행수를 설정할수 있으며 설정한 값이 10이라고 한다면 RSS 리더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구독한다면 최근글 10개 부터 구독하게 됩니다.

RSS 리더를 사용했을때와 같은 원리로 네이버, 구글, 빙(Bing)등의 검색엔진에 RSS를 등록하게 되면 해당 검색엔진의 봇(Bot)은 블로그 전체 글을 크롤링 하는 것이 아닌 검색엔진에 등록된 시점의 이전포스트 10개부터 크롤링을 시작하게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naver_webmaster_tools_RSS_02

사이트맵 제출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메뉴의 요청 – RSS 제출 항목에서 RSS주소를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http://사이트주소/feed, 티스토리는 http://사이트주소/rss 입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RSS주소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항목에 노출되게 됩니다.

RSS가 사이트맵보다 우선순위인 이유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RSS
네이버에서 검색시 블로그나 카페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네이버 검색엔진 특성상 웹사이트의 정보 보다는 자사의 서비스를 위주로 보여주기 때문에 ‘웹문서’에 노출되어 유입되는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보다 적고 네이버 유입 대부분이 ‘블로그’ 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RSS 등록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았다고 해도 RSS 제출을 해놓으면 기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웹문서에 크롤링 되니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굳이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제출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연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