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거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메타태그(META Tag)를 기반으로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메타태그는 사이트/블로그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태그로 HTML 문서의 <head></head>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0

위의 소스는 익스트림 매뉴얼의 메타태그로 사이트/블로그 이름, 키워드, 오픈그래프(Open graph)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메뉴의 현황 – 사이트 노출을 보면 사이트 명, 사이트 설명등의 정보가 위의 메타태그 정보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위의 소스코드와 비교해 보면 어떤 코드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사용자가 직접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등록한 사이트 정보를 수정하려면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의 제목(타이틀), 소개를 직접 수정하면 크롤링 봇(bot)인 Yeti가 크롤링 후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사이트 정보 수정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2

위에서 셜명한것 처럼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설정할수 있는 것이 없고 크롤링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블로그의 정보를 직접 수정하면 되는데요.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 옵션 – 환경설정 – 기본정보에서 블로그 타이틀(블로그 이름)과 설명을 입력할수 있는데 여기에 작성한 정보가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또한 크롤링된 후 정보값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3

워드프레스는 관리자 메뉴의 설정 – 일반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의 마이비지니스를 통해서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했다면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으로 현재 사이트의 메타태그를 크롤링해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하게 되어 별도의 수정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