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할때 데이터 저장하는 하드디스크나 SSD를 사용하거나 중고 구입할 때 신경 쓰이는 것이 하드디스크 수명, 사용시간 입니다.
SSD 같은 경우 셀(Cell)의 쓰기 횟수가 한정적이고 하드디스크 같은 경우 물리적으로 회전하는 디스크의 모터 때문에 아무리 잘 관리한다고 해도 사용시간이 만시간, 3년이 넘어가면 고장 확률이 급격하게 올라간다는 통계 또한 있는데요.
참조 : 보드나라 글 –2만 5천개로 본 하드디스크의 수명 분석 결과는?
이렇게 하드디스크를 사용할때 ‘내 하드디스크는 어느정도 사용할수 있을까’ 고민할 필요 없이 사용시간을 확인하고 수명을 예측할수 있는 프로그램 크리스탈 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를 소개합니다.
목차
CrystalDiskInfo 다운로드
크리스탈 디스크인포 공식 배포 사이트에서 설치형(EXE)과 포터블(ZIP)로 된 형태로 제공하는데 편한대로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면 되겠습니다.
시즈쿠 에디션은 크리스탈 디스크인포 실행창에 캐릭터(시즈쿠)가 나오는데 용량이 불필요하게 크니 스탠다드 에디션이 좋습니다.
CrystalDiskInfo 건강 상태 보는법
크리스탈 디스크인포를 실행하면 모델명과 건강 상태가 눈에 띄는데요. 하드디스크나 SSD의 시리얼 넘버(일련 번호)가 궁금하다면 PC를 열어볼 필요 없이 여기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인포에서 하드디스크의 수명과 밀접하게 관련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할당된 섹터 수
- 예기치않은 전원손실 수
- 수정 불가능 오류 개수
- ECC 오류율
- CRC 오류 개수
사실 크리스탈 디스크인포에 나오는 모든 정보가 중요하지만 중점적으로 봐야할 데이터는 위와 같은데요.
하드디스크나 SSD가 SATA포트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CRC 오류가 주로 발생하고 컴퓨터의 전원이 정상적으로 꺼지지 않아 오류가 생긴 경우에 해당됩니다. 특히 재할당된 섹터 수에 관련된건 배드 섹터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값이 증가한다면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주 컴퓨터를 껐다 켜는 경우에도 하드디스크의 수명을 깎아 먹기 때문에 무조건 하드디스크 사용시간이 많아서 수명에 지장이 있다기 보다는 사용 습관과 PC 환경(온도, 진동등)에 영향을 더 받기 때문에 사용시간 체크는 수명에 참고만 해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