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를 오버클럭 했을 때 실제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 시 문제 없이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안정화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물론 오버클럭하지 않은 그래픽카드라고 해도 게임에서 픽셀 깨짐, 화면에 줄이 가는 현상이 일어날때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Furmark를 활용해서 그래픽카드를 테스트할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테스트 프로그램 FurMark 다운로드와 사용법
FurMark는 그래픽카드에 100% 로드를 걸어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FurMark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옵션을 설정할수 있는데요.
Resolution (해상도)를 모니터 해상도에 맞추고 Anti-aliasing (안티얼라이어싱) 옵션을 높게 줄수록 그래픽카드에 많은 부하를 걸 수 있어서 오버클럭 시 안정화 테스트, 그래픽카드 풀로드 시 온도 테스트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 benchmarks 메뉴로 그래픽카드 벤치마크를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시작하면 컴퓨터가 열로 인해 꺼질수도 있으니 주의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또한 FurMark 테스트시 너무 높은 오버클럭, 파워 부족, 그래픽카드 쿨링 부족등으로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사전에 준비를 한 다음 테스트에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FurMark 테스트시 그래픽카드 과부하, 온도등으로 스로틀링에 걸려있을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그래픽카드 온도와 GPU 클럭을 체크해서 문제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