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네이버 연동 실험 때문에 약 한달간 익스트림 매뉴얼의 도메인이 3번 정도 바뀌면서 네이버 블로그 항목에 연동된 글들이 엉망이 되었는데요.
같은 블로그 이지만 도메인이 달라 네이버 검색엔진 봇(bot)은 같은 글을 크롤링 해갈때 유사문서로 판별해서 제외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다른 블로그에서 통째로 퍼가기한 경우도 해당됩니다.
유사문서로 분류된 블로그 포스트는 검색시 노출되지 않아 심각한 문제가 되는데요.
자신의 블로그 글이 유사문서에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하려면 포스트 글 타이틀을 ” “를 붙여서 네이버에서 검색한 다음 블로그 항목을 클릭후 검색 옵션의 ‘영역’을 선택, 유사문서를 선택합니다.
위 이미지는 이전 도메인 주소로 연동되어 있던 글과 현재 도메인 주소로 포스팅된 글이 겹치면서 둘다 유사문서로 빠진 결과입니다.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지요.
유사문서로 빠진 포스트 둘중 하나를 원본반영 등록하게 되면 다시 네이버 블로그 항목에 노출할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창 우측 상단의 ‘원본반영’ 링크를 클릭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노출이 안될때 유사문서를 의심해봐야…
한번에 신청할수 있는 원본 반영 주소는 5개입니다.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 원본 포스트 주소를 입력한 다음 하단의 개인정보 수집동의 버튼을 누르고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본 반영 요청이 끝났습니다. 결과를 메일로 알려주거나 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본으로 신청한 글이 원본으로 반영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다시 포스트 제목으로 검색하니 반영이 되었네요. 필자같은 경우 3~4시간 정도 걸렸던것 같던데 원본반영요청 페이지에서도 안내했듯이 ‘일정 시간’ 이 소요된다고 해서 처리 시간 기준은 없으니 오래 걸리더라도 기다려야 합니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나 누락글 관련해서는 시원한 답을 주지 않고 자동화로 처리하니 검색 관련 문제는 참 답답합니다. 하지만 어쩌겠나요. 방문자 유입이 많은데 :(
2 댓글. Leave new
꿀팁이네요… 그런데 유사문서에 해당되는지 일일이 다 체크해봐야 하는가보군요ㅠ
네, 저도 이번에 글 몇개를 실험 삼아서 봤는데 누락된 글이 상당하더라구요.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지만 누락된 글이 아까워서 마음 먹고 하나하나 찾아보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