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대부분의 블로그 방문자를 네이버, 구글, Bing(빙), 다음등 검색엔진에 의존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한 다음 검색엔진에 등록해서 블로그를 노출하는데요.
네이버는 블로그 항목에 잘 노출이 되고 삽질을 몇번 해서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지만 평소에 잘 보지않는 방문자 통계를 유심히 보니 다음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비율이 1% 미만이여서 다시 체크해 봤습니다.
사실 이전 도메인을 사용할때도 다음 검색엔진의 비중이 방문자 수에 영향을 줄만큼 크지 않아 도메인을 extrememanual.net으로 바꿨을때도 다시 다음에 블로그 등록만 하고 신경을 안썼는데 뭔가 문제가 있다 싶어 포스트 제목을 검색창에 검색해봤습니다.
가장 최근에 작성한 포스트 제목을 검색해 봤는데 블로그 항목이 아닌 웹문서 항목에 노출이 되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내부 정책’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이전 도메인으로 블로그 항목에 잘 노출이 되었는데 2월 말에 도메인을 바꾸고 5월에 신청했으니 그 사이 정책이 바뀌었나봅니다.
그래서 혹시 다른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블로그 또한 마찬가지인가 싶어 여러 키워드를 테스트로 검색 결과를 찾아봤는데 블로그 항목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재밌는점을 찾았는데 키워드에 상위 노출되는 블로그는 전부 티스토리 블로그였습니다. 티스토리가 1-3페이지를 장식하고 있을 정도인데요.
이것으로 유추해볼수 있는 점은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엔진에 Priority가 상당히 높다라는 점입니다. 스크린샷의 키워드 뿐만 아니라 다른 검색결과 또한 마찬가지였으며 네이버가 디렉토리 검색 엔진임에도 블로그 항목은 키워드 최적화와 블로그 지수를 반영한다고 봤을때 다음은 티스토리 위주로 블로그 검색결과를 보여줘 네이버에 비해 편파적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엔진은 사실 별로 신경쓰지 않았지만 외부 블로그를 배척하는, 네이버보다 더 심한 의외의 결과를 보여줘서 실망이 크네요.
네이버와 다음 검색엔진을 둘다 포괄하려면 역시 티스토리가 답인가 봅니다.
1 댓글. Leave new
몰랐네요 ㅠㅠ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