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anniversary update)의 코드네임은 레드스톤(Redstone)으로 1607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버그 패치는 물론 엣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지원과 사용자 편의 개선,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알림 센터 위젯등 크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부족한 부분을 조금씩 매꿔가는 느낌입니다.
모든 소프트웨어가 그렇지만 운영체제는 되도록이면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데요. 윈도우10은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사용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혼자 업데이트 후 재부팅까지 하는 만행을 서슴치 않지만 레드스톤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윈도우10이 레드스톤으로 업데이트 되어있는지 확인하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레드스톤 업데이트시 버전은 1607 입니다.
윈도우10 레드스톤(Redstone) 업데이트 방법
레드스톤 업데이트를 위해 우선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의 업데이트 및 복구를 클릭합니다.
Windows 업데이트 항목 아래의 자세한 정보 링크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하단의 1주년 업데이트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10 레드스톤 업그레이드를 위한 파일이 다운로드 되면 실행합니다.
이제 레드스톤으로 업데이트를 위한 안내창이 뜹니다.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CPU와 메모리, 디스크 공간을 확인합니다. 윈도우10이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CPU와 메모리 체크는 사실 의미가 없지만 디스크 공간 같은 경우 레드스톤 이전 버전 백업본이 생성되기 때문에 여유 디스크 공간이 16GB 필요합니다. 디스크 공간 부족 메시지가 뜨는 경우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업그레이드를 계속 진행합니다.
업데이트 준비 과정에서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사양에 따라 시간 차이는 있겠죠.
업데이트 준비가 다 되면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시스템을 재부팅후 레드스톤 업그레이드를 계속 진행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때와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서 시간이 걸리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리므로 다른 일을 보고 와도 되겠습니다.
업데이트를 마친 다음 윈도우10 설치 마지막 과정과 마찬가지 화면이 나오면서 약간의 설정을 거치는데 윈도우10을 설치해본 사용자는 어려움 없이 설정할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을 확인해 보면 버전 1607 빌드 14393.51로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레드스톤으로 업데이트 후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윈도우 업데이트시 windows.old 백업 파일을 삭제해서 디스크 용량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삭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