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한동안 인터넷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 지내게 되어 스마트폰 요금제를 무제한 요금제 LTE 데이터 선택 599(이하 데이터 599)로 바꾸고 핫스팟을 통해 노트북 두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선 인터넷을 설치하려면 약정도 약정이고 핫스팟 이용시 장소에 제약이 없어서 선택한 대안이죠.

 

LTE 데이터 선택 599 요금제

LTE 데이터 선택 요금제 요금표 펼쳐보기
순 완전무한 요금제 요금표 펼쳐보기
올레 tv 모바일팩 설명 펼쳐보기

우선 데이터 599 요금제를 보자면 KT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중 제일 싸고 부가서비스로 올레 TV 모바일팩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매월 10GB 데이터를 제공하고 추가로 매일 2GB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를 전부 소진시 3Mbps (300kb/s)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순 완전완전 무한 요금제 경우 데이터 599와 같이 10GB 데이터 기본제공 무제한을 사용하려면 61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는데 추가되는 부가서비스가 없습니다.

사실 올레 TV 모바일팩은 필자같은 경우 TV를 잘 보지 않아 별로 메리트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제공하는 서비스니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올레 TV 모바일팩은 데이터를 사용해 TV를 앱으로 시청하는 것으로 부가서비스 신청시 TV 시청에 소모되는 데이터를 별도로 10GB 제공한다고 합니다.

데이터 599 요금제로 테더링/핫스팟 사용하기

이전 포스트를 통해 아이폰으로 테더링/핫스팟을 사용하는 방법을 올렸었는데요. 이 방법으로 필자는 두대의 노트북을 핫스팟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kt_data599_hotspot_01

하루에 2GB 씩 충전되었을때 LTE 데이터를 사용하는 핫스팟 속도는 대략 20Mbps(2Mb/s) 정도의 속도가 나오고 이를 소진하고 QOS가 걸린 속도는 애누리 없이 3Mbps(300kb/s) 가 나옵니다.

kt_data_599_lte kt_data_599_qos
LTE 데이터 속도 (집에서 측정) QOS 속도

kt_data599_hotspot_02

3Mbps의 속도는 유튜브 720p 영상을 원할하게 볼수 있는 수준의 속도이며 세로 영상일 경우 480p 정도는 불편함 없이 감상할수 있는 속도입니다. 2000년대 초반 동축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을 사용할때 딱 3Mbps의 속도가 나왔었는데 핸드폰 핫스팟으로 이정도 속도면 쓸만하지 않나 싶습니다만, OS 업데이트나 큰 용량의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기엔 꽤나 무리가 있는 속도입니다. 그래서 요즘에 카페에 자주간다죠…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테더링/핫스팟에 제한이 있다는 글이 좀 보이는데 테더링/핫스팟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한달 넘게 두대의 노트북을 핫스팟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추가요금이 발생한다던가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총평

부가세를 포함하면 약 66,000원의 금액인데 QOS 3Mbps의 속도는 좀 너무하지 않나 싶습니다. 10Mbps 만 되도 정말 괜찮은 요금제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비싼감이 있네요. 3Mbps의 속도로 할수 있는건 간단한 인터넷이나 블로깅 정도이니… 하지만 유선 인터넷에 와이파이 환경을 구성할수 없는 경우라던가 외부에서 인터넷을 자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와이파이에 의존하지 않고)는 무제한 요금제 중에서는 제일 싸니 어쩔수 없는 선택인것 같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