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SL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도메인 변경 적용 방법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SSL을 적용하게 되면 http 프로토콜에서 https 프로토콜로 변경되기 때문에 같은 이름의 도메인이라 하더라도 다른 사이트로 인식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서비스하는 서버를 직접 운영한다면 당연히 아시겠지만 http 프로토콜의 기본 포트는 80, https(SSL)의 기본 포트는 443으로 가상 호스트 역시 별도로 설정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겠죠.

만일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네이버에 잘 연동해서 사용하다가 보안을 좀더 신경쓰고 싶어 SSL을 적용하게 되면 기존 비보안 연결(http)과 함께 보안 연결(https) 도메인 주소 역시 등록해야 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서버에 설치해서 운영하는 그누보드, Xpress Engine, 텍스트큐브등의 CMS들은 모두 마찬가지 방법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추가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SSL이 적용된 도메인으로 연결 방법

아파치(Apache) Redirection

<VirtualHost *:80>
DocumentRoot /var/www
ServerName domain.com
ServerAlias www.domain.com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S} off
RewriteRule .* https://%{SERVER_NAME}%{REQUEST_URI} [R,L]
</IfModule>
</VirtualHost>

우선 웹서버에서 기존 httphttps 프로토콜로 넘겨줄 리디렉션(Redirection) 설정을 해야 합니다. 웹서버를 직접 관리한다면 위와 같이 가상호스트 설정 부분에 rewrite rules를 추가하면 되겠습니다.

만일 웹호스팅을 사용하고 있다면 5-9번 라인을 .htaccess 에 추가하면 됩니다.

NGINX Redirection

server {
listen 80;
server_name extrememanual.net www.extrememanual.net;
root /var/www;

return 301 https://$host$request_uri;
}

NGINX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가상호스트 설정 부분에서 https 프로토콜로 넘겨주면 끝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설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다음 https를 적용할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기존 도메인으로 HTML 파일을 업로드해서 사이트 소유 확인을 거쳤던, 메타 태그를 추가했건 기존 주소에서 리디렉션이 걸려있기 때문에 별다른 설정 없이 사이트 소유 확인이 됩니다.

이제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끝.

도메인 변경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설정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크롤링 서버 입장에서는 프로토콜 변경 또한 도메인이 변경되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도메인 변경도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요령입니다. 대신 Redirection을 설정할때 단순히 프로토콜만 변경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도메인으로 rewrite rules를 설정해야겠죠?

참고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가이드

추천 글
3 댓글
  1. Ryan says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2. Ryan says

    그리고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http 와 https 둘다 등록을 해 놓는다고 하셨는데 기존에 http 를 운용하다가 https 를 추가했으면 http를 삭제해야 되는건지 아니면 둘다 놔둬야되는건지 궁금합니다.

    1. PG says

      네이버에서 알려주는 정확한 가이드는 없지만 저같은 경우는 둘다 등록했습니다.

      301 리디렉션만 잘 걸려있으면 크롤링에 문제가 없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가이드 링크
      http://webmastertool.naver.com/guide/basic_optimize.naver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으며 댓글에 하나 이상의 URL이 포함될 경우 관리자 승인 후 공개됩니다.

댓글은 운영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