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으로 은행 업무를 보다보면 적금이나 각종 공과금, 지로요금, 지인들 끼리 하는 계모임 비용등 달달이 납입되는 항목들이 있는데요.

매달 직접 이체하는 것이 귀찮기 때문에 납부하는 가상계좌나 적금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국민은행은 인터넷뱅킹으로 당행 및 타행 자동이체를 설정할 수 있고 기존에 설정되어 있는 자동이체를 확인할 수 있어 필요시 신청 및 해지가 가능합니다.

자동이체 설정

우선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다음 상단 메뉴의 이체 > 자동이체 하위 메뉴에서 국민은행끼리 자동이체를 원한다면 ‘당행자동이체 등록’ 을 클릭하고 다른 은행에 자동이체를 원한다면 ‘타행자동이체 등록’ 을 클릭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당행자동이체 같은 경우 입출금식계좌(일반통장)와 적립식계좌(적금, 부금등), 대출 및 펀드계좌등 자동이체 설정 페이지가 다르니 자동이체를 설정할 통장의 카테고리에 맞춰 클릭 후 약관을 확인 후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당행이나 타행 모두 자동이체 등록 양식은 같습니다. 출금할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이체금액과 송금메모를 입력합니다.

그 아래에는 매달 입금 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합니다. 만일 적금, 청약저축등의 통장에 입금하는 경우 입금식계좌 적립구분에서 정액적립식을 선택해야 오류 없이 자동이체가 설정됩니다.

필자는 매달 입금하는걸 신경쓰기 귀찮아서 직장인우대적금을 자동이체 설정 했습니다.

여담이지만 자동이체 우선순위는 통장 주인이 설정한 자동이체, 그 다음은 자사의 은행 대출이나 카드 대금등이고 나머지가 후순위이므로 참고하세요. 🙂

자동이체 확인

설정된 자동이체가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상단 메뉴의 이체 > 자동이체내역 조회/해지/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출금계좌번호 선택 후 당행/타행/납부자 자동이체 옵션을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좌번호와 이름, 이체 금액등 등록한 자동이체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일 자동이체가 필요 없을 경우에는 해당 계좌를 선택 후 해지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