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카카오톡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문자메시지를 사용하는 빈도는 줄어들었지만 업무상 문자메시지를 보낸 경우 보낸 문자를 읽었는지 궁금한 경우가 있는데요.

카카오톡 같은 경우는 메시지의 ‘1’로 상대방이 메시지를 확인했는지 알 수 있지만 SMS 문자는 상대방이 읽었는지 체크하는 기능이 없기 떄문에 중요한 문자 같은 경우 확실히 메시지를 받았는지 알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문자 받음/읽음 확인 기능을 이용하면 상대방이 문자를 받았는지,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갤럭시 S10 뿐만 아니라 갤럭시 S8, 노트8 이상이라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문자 수신 확인 설정하기

Galaxy S10 Checked The Message 01

문자 앱을 실행한 다음 문자를 받을 연락처를 선택 후 우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 ፧ 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받음 확인 메시지 요청’과 ‘읽음 확인 메시지 요청’ 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Galaxy S10 Checked The Message 02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상대방이 확인시 [등기문자]로 메시지를 받았는지, 읽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문자는 피처폰 시절부터 있던 기능이며 피처폰에서는 문자를 선택해야만 확인이 가능했기 때문에 등기문자가 유용한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푸시 알림창으로 메시지를 먼저 확인할 수 있으며 받은 사람이 문자를 선택하지 않으면 ‘메시지를 읽었습니다.’라는 알림은 전송되지 않기 때문에 읽음 메시지 기능은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통신사간 등기문자 지원

발신수신
KTSKU+
KT받음 확인, 읽음 확인받음 확인받음 확인
SK수신 확인수신 확인수신 확인
U+XXX

문자 확인 기능은 KT에서만 제대로 지원하며 타 통신사와는 위와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등기문자는 유료로 44원이 부과되는데, 요금제의 무료 메시지와 별개로 과금되니 참고해 주세요.

Avatar
Author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입니다.
내용이 유익했다면 를 눌러주세요. 앞으로 작성할 글의 뱡향성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pg@extrememanual.ne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