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TY 설정 백업 및 설정 복구하는 방법

SSH를 이용해 리눅스 서버를 관리하는 경우 윈도우 환경이라면 대부분 PuTTY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PuTTY를 이용해 서버에 접속할때 IP와 로그인 계정 정보등을 설정으로 저장해서 사용하는데, 한두개의 서버 정보는 직접 입력하면 되지만 수십개의 서버 정보가 있다면 PuTTY를 새로 설치할때 번거로울 수 있는데요.

PuTTY는 설정을 내보내는 기능과 불러오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며 PuTTY 폴더와 사용자 폴더를 찾아봐도 설정을 저장하는 파일을 볼 수 없는데, PuTTY에서 설정하는 정보는 레지스트리에 모두 저장되며 레지스트리를 이용해 PuTTY에 저장된 서버 정보를 포함한 세팅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PuTTY 설정 백업하기

Backup Putty Settings 01

PuTTY 레지스트리 경로 : \HKEY_CURRENT_USER\Software\SimonTatham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다음 위 경로로 이동 후 simonTatham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Backup Putty Settings 02

나중에 확인하기 쉽게 레지스트리 파일명을 적당히 입력한 다음 저장합니다.

PuTTY 설정 복구하기

Backup Putty Settings 03

새로운 PC에서 백업한 PuTTY 레지스트리를 실행해 등록하면 간단하게 설정 복구가 완료됩니다.

추천 글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으며 댓글에 하나 이상의 URL이 포함될 경우 관리자 승인 후 공개됩니다.

댓글은 운영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