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백신 프로그램 추천 순위 TOP5 2024년

소프트웨어

컴퓨터로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웹사이트 방문시 실행되는 스크립트, 사용자가 다운로드 받는 파일, 토렌트등 보안에 취약해질 수 있는 요소는 너무나 다양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우10이 주 타겟이 되며 사용자의 PC에 저장된 파일을 강제로 암호화 한 다음 비트코인을 요구하는 랜섬웨어부터 시작해 브라우저의 개인 정보와 방문 정보(쿠키)를 수집해 제3자에게 전송하는 프리웨어까지 악성코드와 멀웨어등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십상인데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윈도우10에서는 Windows 보안(구 윈도우 디펜더)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으며 왠만한 백신에 뒤지지 않을 성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Windows 보안 기능은 윈도우 업데이트와 함께 최신 엔진으로 교체가 되지만 윈도우10을 사용하는 유저들 중에서는 윈도우10의 버그가 싫어서 자동 업데이트를 끄고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가 밀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저런 경우의 수를 따지다 보면 백신을 따로 설치해 사용하는게 마음이 편할 수도 있는데 백신 테스트에서 권위가 높은 AVTEST는 유료 백신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AVTEST 테스트 순위를 기반으로 같은 엔진을 공유하는 성능 좋은 무료 백신을 몇가지 추천해 봅니다.

무료 백신 TOP 5

1. Bitdefender

Free Antivirus Bitdefender
지원 운영체제윈도우, 맥(macOS), 안드로이드
기능실시간 보호, 랜섬웨어 차단, 웹 필터링 기술, 피싱 차단
한국어 지원
링크Bitdefender Antivirus Free Edition 다운로드

Bitdefender(비트디펜더)는 바이러스와 애드웨어 차단, 웹 보호등을 지원하는 안티바이러스로 무료 버전은 가장 기본적인 알짜 기능만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심플한 것이 특징입니다.

최소한의 시스템 접근 방식으로 무료 백신중에서 가벼운 축에 속하기 때문에 게임이나 그래픽 편집 도구 같은 리소스 집약적인 프로그램에서도 시스템 속도 저하가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2. Kaspersky

Free Antivirus Kaspersky
지원 운영체제윈도우, 맥(macOS), 안드로이드, iOS
기능실시간 보호, 바이러스 검사
한국어 지원
링크Kaspersky Free 다운로드

Kaspersky(카스퍼스키)는 진단률이 가장 높은 축에 속하는 백신이지만 그만큼 무겁게 느껴진다는 사용자가 많은 백신인데 최근에는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실시간 보호 만큼은 다른 순위에 있는 백신과 비교해도 벤치마크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카스퍼스키 무료 버전은 프로그램 내에는 기능이 없지만 Secure Connection, Password Manager, Kaspersky Safe Kids 같은 기능이 독립적인 소프트웨어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녀 보호나 암호 관리 기능이 필요하다면 별도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Avira

Free Antivirus Avira
지원 운영체제윈도우, 맥(macOS), 안드로이드, iOS
기능실시간 보호, PUA 실드, 애드웨어 차단
한국어 지원아니오
링크Avira Free Antivirus 다운로드

Avira(아비라)는 휴라스틱 방식의 지능형 학습 엔진으로 이상 동작을 하는 프로세스와 파일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하며 무료 백신 중에서 가벼운 축에 속하기 때문에 시스템 속도를 저하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알림이 자주 뜨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내의 애드웨어나 잠재적으로 제3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방지하는 PUA 실드 기능과 유해한 사이트를 차단하는 세이프 브라우징 기능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이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서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Avast

Free Antivirus Avast
지원 운영체제윈도우, 맥(macOS), 안드로이드, iOS
기능실시간 보호, 랜섬웨어 차단, Wi-Fi 취약점 검사, 비밀번호 보호
한국어 지원
링크Avast Free Antivirus 다운로드

avast(어베스트)는 타 무료 백신에 비해 네트워크 취약점 검사 기능이 훌륭하기 때문에 NAS를 이용해 다른 사람과 파일을 공유하거나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외부에서 공개된 와이파이에 자주 접속하는 사용자에게 유리한 무료 백신입니다.

AVG를 인수한 후 엔진을 공유하기 때문에 휴리스틱을 이용한 검출 방식 성능은 같으며 게임 모드를 지원해 전체화면을 사용하는 게임이나 영화 감상시 알림을 잠시 중단함으로써 사용자가 거슬리지 않게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SOPHOS Home

Free Antivirus Sophos
지원 운영체제윈도우, 맥(macOS)
기능실시간 보호, 랜섬웨어 차단, 멀웨어 청소, 원격 보안 관리
한국어 지원아니오
링크SOPHOS HOME 다운로드

SOPHOS(소포스)는 처음 들어본 사용자들이 대부분이겠지만 UTM 및 방화벽으로 유명한 회사로 네트워크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알만한 회사입니다.

SOPHOS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인 SHOPHOS Home은 안티바이러스, 랜섬웨어 차단 및 롤백, 멀웨어 스캔 및 청소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포함해 자녀 보호, 웹캠/마이크 엑세스 경고등 부가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포스 홈이 설치된 다른 PC를 원격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활용하면 집에서 여러 PC를 사용하는 파워유저에게 유용하며 백신 성능도 AAA 등급(2019년)을 받아 추천할만한 백신이지만 낮은 인지도와 한국어 미지원 때문에 하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