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에 언박싱에 포스팅했던 STARDOM의 외장 하드디스크 케이스인 iTANK i310-SB3.
동생이 사용한다고 해서 양도했다가 사용을 안해서(…) 다시 회수해 왔습니다.
맥북 에어의 내장 SSD용량이 128기가라 데이터를 가난하게 저장하고 있어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수 있게 장착해봤습니다.
실사용하기 앞서 SSD장착하고 USB 3.0으로 연결한 STARDOM iTANK i310-SB3은 어느정도의 전송 속도를 보여줄지 리뷰를 해봤습니다.
목차
구성품
구성품은 외장 디스크 케이스 본체와 핫스왑 트레이, USB3.0 케이블, e-SATA 케이블, 어댑터와 그 케이블입니다.
외형
6.5만원대의 가격대에 걸맞게 외부는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으며 핫스왑을 지원하는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핫스왑 트레이는 별도로 STARDOM Tray Bay i302-T라는 이름으로 1.6만원대에 판매가 되고 있어 여러 디스크를 트레이에 장착해 놓고 쉽게 교환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장 디스크를 USB나 e-SATA를 통해 연결하는 것 자체가 핫플러그의 역할을 하는데 핫스왑이 별도로 있는 이유는 USB 케이블을 장탈착 하기 힘든 환경에서도 쉽게 디스크를 교체 하기 위한 의도로 보여집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외장 케이스 받침대는 세워서 사용할수도 있고 받침대를 제거 후 눞혀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후면부는 열을 방출하기 위한 숨구멍과 e-SATA,USB3.0포트, 어댑터 포트와 온오프 스위치가 있습니다.
내부
쿨러가 없는 패시브 쿨링 방식의 케이스로 쿨러에 의한 소음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쿨러가 없기 때문에 열이 많이 발생되는 고 RPM 제품(WD의 랩터)는 온도 체크가 필요하겠습니다.
내부를 자세히 보겠습니다. 하단의 나사 한곳을 제거후 후면부를 누르면 쉽게 분해가 가능합니다.
알루미늄 하우징에서 들어낸 내부 모습입니다. 내부에도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판 부분에 다수의 캐퍼시터가 위치해 핫스왑시 안정성을 더해줍니다.
여담이지만 핫스왑 지원을 표방하고 나온 제품중 전원부가 허접한 제품들이 상당히 많이 있으니 구매시 해당 제품의 분해 사진등을 보고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i310-SB3 같은 경우 OSX에서 언마운트시 디스크로부터 전원을 확실하게 끊어주어 안정적인 핫스왑이 가능했습니다.
디스크 장착
USB3.0을 통한 퍼포먼스 테스트를 하기 위해 인텔의 330 SSD를 설치했습니다.
필자의 제품은 2013년(2년전)에 구입한 제품으로 SSD를 설치하려면 3.5-2.5 가이드가 필요하지만 현행 제품은 핫스왑 캐디가 리뉴얼 되어 2.5인치 타입의 디스크를 별도의 가이드 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SATA 전송 방식이 3.0에서 6.0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전송폭 또한 높아졌으므로 중고 거래시 구형인지 리뉴얼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해 상태에서 SSD를 장착해봤습니다. 디스크 엑세스시 기판쪽의 LED가 점멸하여 작동 여부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는 맥북 에어에 USB3.0으로 연결했습니다.
OSX 특성상 S.M.A.R.T 정보와 TRIM는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OS X 10.10.4 이상 버전부터 명령어를 통해 TRIM이 가능합니다. 외장 디스크로 SSD를 사용시 필수적으로 설정해야할 항목이죠.
USB 3.0으로 연결한 SSD를 Blackmagic Disk Speed Test를 이용해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읽기 235.6MB/s 쓰기 118.8MB/s 를 기록했네요. 윈도처럼 자세한 측정을 할수 있는 도구가 없어 4k 랜덤 엑세스를 체크할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속도를 보아 읽기 40MB/s 이상 쓰기 20MB/s 이상 정도 나오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총평
탄탄한 전원부와 완벽한 핫스왑, 기본기가 단단한 외장 디스크 케이스 STARDOM iTANK i310-SB3은 탈착 빈도가 잦은 사용자나 백업용 시스템을 별도로 갖추지 못했을때 여러 트레이(STARDOM Tray Bay i302-T)에 디스크를 장착해 놓고 쉽게 교환해 백업할수 있는 좋은 솔루션입니다.
하지만 패시브 쿨링 방식이라 상대적으로 열 배출에 취약할수 있으므로 케이스에 물건을 쌓아 놓고 쓰는 것은 지양해야 하겠습니다.
2 댓글. Leave new
형님 잘쓸게요^^ㅋ
ㅋㅋ 잘쓰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