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10의 후면 카메라 부분 오른쪽에 심박센서가 자리잡고 있어서 심박수를 비롯한 혈중 산소, 스트레스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심박센서에 검지 손가락을 올려놓는 것으로 간단하게 측정을 할 수 있는데요.
심박센서는 IR, LED 빛을 혈관에 투과(또는 반사)해서 Photo Detector로 되돌아오는 빛을 전류로 변환하여 심박 파형(PPG)을 검출하고 심박 파형의 특징을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심박수, 스트레스를 계산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애플워치6에 추가된 혈중 산소 기능을 갤럭시 S10에서도 사용해볼 수 있으며 심박센서의 정확도가 어느정도인지는 비교 대상 제품이 없어 잘 모르겠지만 평소 심박수와 운동을 했을 때 심박수 같이 상대 비교를 할 때 지표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차
삼성헬스 앱에서 심박수, 스트레스 측정
삼성헬스 앱을 실행한 다음 측정 항목을 보면 심박수와 스트레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측정 버튼을 터치합니다.
심박수 측정 화면이 나오면 후면 카메라 오른쪽 부분의 심박수 센서에 검지 손가락을 올려놓습니다. 그러면 붉은색 IR이 점등되며 심박수를 체크합니다.
심박수 측정이 완료되면 현재 상태를 선택해 저장합니다.
데이터가 쌓이면 전반적인 통계를 낼 수 있어 나의 컨디션 상태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심박수 측정 후 저장시 메모 기능이 있기 때문에 심박수가 평소와 눈에띄게 다르다면 컨디션에 관련된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혈중 산소 측정 추가하기
삼성헬스 측정 항목에 심박수와 스트레스 측정이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측정이 가능하지만, 혈중 산소 측정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아 항목 관리를 눌러보지 않았다면 산소 측정이 있는지 모르는 사용자도 있을 것입니다.
삼성헬스 측정 항목 하단의 항목 관리에서 혈중 산소 항목을 추가해 측정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