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플립3 커버화면 런처로 모든 앱 실행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갤럭시 Z플립3 커버 화면에서 유튜브를 비롯한 모든 앱을 실행해보자.

Z플립3 본체의 외부 화면은 시계를 비롯한 위젯을 사용자가 추가해서 활용할 수 있으며 퀵샷 기능을 이용해 셀카도 찍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커버화면의 제한적인 기능 떄문에 아쉬워하는 사용자들도 있는데 깃허브의 어떤 개발자가 커버화면에서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위젯 런처를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Z플립3 커버화면에서 모든 앱 실행하기

준비 단계

  1. 삼성헬스 앱 삭제
  2. 화면 잠금 방식 해제하기
  3. 커버화면 런처 위젯 설치하기
Running All Apps On The Galaxy Z Flip 3 Cover Screen 1

첫번째로 삼성헬스 앱을 삭제해야 합니다.

이유는 설치할 위젯 런처가 삼성헬스 앱을 대체해서 외부 화면의 위젯에 설치되기 때문인데요. 개발자의 말에 따르면 커버 화면의 위젯 등록 개수가 정해져 있어서라고 하네요.

같은 맥락으로 런처 위젯을 설치한 후 갤럭시 스토어에서 삼성헬스 업데이트를 하면 위젯이 풀려버리니 삼성헬스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중요)

Running All Apps On The Galaxy Z Flip 3 Cover Screen 2

두번째는 스마트폰의 화면 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외부 화면을 쓴다고 하더라도 시스템은 잠금상태이며 런처 위젯을 설치한 후 지문 잠금 해제로 시도해봤는데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화면 잠금 방식을 ‘설정 안 함’으로 변경하면 지문과 얼굴 인식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나중에 화면 잠금을 다시 설정하려면 조금 번거로워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화면 잠금을 해제하려면 지플립의 [설정 > 잠금화면 > 화면 잠금 방식] 으로 이동한 다음 ‘설정 안 함’을 선택합니다.

Running All Apps On The Galaxy Z Flip 3 Cover Screen 3

SamSprung 커버 위젯 런처 다운로드

위 설정을 다 마치면 마지막으로 커버화면에서 앱에 접근할 수 있는 위젯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위 깃허브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Assets를 누른 다음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SamSprung 런처 설치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이라는 오류가 뜨면서 설치가 안되는 경우에는 아래 글을 참고해서 출처 허용을 한 다음 다시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참고 : 안드로이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방법

SamSprung 런처 사용법 – 커버 화면에서 유튜브 실행하기

Running All Apps On The Galaxy Z Flip 3 Cover Screen 4

런처를 설치했으면 커버 화면에 위젯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커버 화면에서 위젯 맨 오른쪽의 위젯 추가를 선택 후 SamSprung 위젯을 추가합니다.

Running All Apps On The Galaxy Z Flip 3 Cover Screen 5

SamSprung 위젯을 실행하면 지플립에 설치된 모든 앱이 앱서랍처럼 보이며 터치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게임, 카카오톡등 모든 앱을 실행할 수 있지만 커버 화면에서는 키보드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타이핑이 필요한 카카오톡은 메시지 확인 정보만 할 수 있습니다.

Running All Apps On The Galaxy Z Flip 3 Cover Screen 6

유튜브 앱을 실행하면 내부 화면으로 사용할때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버 화면에서 유튜브를 틀어놓으면 프리미엄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하는 것 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버 화면의 해상도가 낮기 때문에 다른 앱 같은 경우 레이아웃이 꺠질 수도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unning All Apps On The Galaxy Z Flip 3 Cover Screen 8

간혹 커버 화면에서 앱을 한 번 실행했다가 지플립을 펼쳐서 앱을 다시 실행하는 경우 앱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최근에 사용한 앱 목록에서 삭제 후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스크린샷에서 보이듯이 아마도 해상도가 변해서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깃허브에 소스가 오픈되어 있어도 화면 잠금을 사용하지 않는 설정 때문에 보안에 취약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워치 사용자 같은 경우 삼성헬스 앱을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해서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다면 커버 화면에 유튜브를 틀어놓는 용도로는 사용할만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자잘한 버그 수정과 삼성헬스를 살려두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