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Slim Portable DVD Writer GP50NW40 외장형 리뷰

리뷰

CPU의 미세공정 발전으로 인해 PC시장도 저전력,저발열의 추세로 쉴새없이 이동중입니다. 이런 발전으로 인해 노트북 또한 더 가볍고 더 얇은 제품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두께를 줄이는데 방해하는 노트북의 ODD를 제거해서 두께를 최대로 줄인 제품인 울트라북이 인기입니다.

ODD(Optical Disc Drive)는 USB 메모리가 보급화 되기 이전 저장과 이동을 책임지던 미디어로 사실 최근엔 그 사용 빈도가 많이 줄어 쓰임새가 한정적이지만 회사에서 특정 소프트웨어 설치나 CD,DVD 감상에 있어서 활용도를 점유하고 있는 없으면 서운한 미디어 방식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CD 음원을 듣는 사용자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이죠.

이번에 리뷰할 제품인 LG전자의 슬림 포터블 DVD 라이터 GP50 외장형은 CD,DVD 라이터의 기본에 충실하면서 멀티미디어 감상시회전을 최소화 시켜 소음을 억제하는 기능, 스마트TV를 이용해 미디어를 감상할수 있는 편의 기능등을 제공해 여러 쓰임새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럼 리뷰를 시작하죠.

스펙(Spec)

기록 / 재생속도

최대 기록 속도최대 재생 속도
DVD±R SL/DL8x/6xDVD-Video/ROM4x/8x
DVD+RW/-RW8x/6xDVD±R SL/DL/RW8x
DVD-RAM5xDVD-RAM6x
CD-R/RW24xCD-ROm/R/RW24x

인터페이스 : USB 2.0

크기(너비x높이x깊이) : 144mm x 17.5mm x 135.5mm

무게 : 210g

언박싱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2

제품의 박스 앞/뒷면입니다. 모델명은 GP50이고 화이트와 블랙 모델 두가지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M DISC와 TV Connectivity 기능이 있고 윈도 8, MAC OSX의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USB 방식으로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 없이 USB의 전원으로만 작동하므로 더욱 포터블합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3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4

구성은 슬림 포터블 DVD 라이터 본체, USB 2.0 케이블과 제품 보증서, 설명서, 번들 소프트웨어 입니다.

외형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6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7

본체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으며 표면은 오돌토돌한 질감으로 사출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찍기 전에 먼저 뜯어버렸지만 제품의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테이핑이 되어 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7

뒷면은 제품의 정보가 들어있으며 시리얼 넘버와 생산일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방에는 고무패킹이 붙어 슬립을 방지합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8

미디어가 들어가는 앞면입니다. SLIM PORTABLE DVD WITER가 레이저 각인 되어있고 LED 점등과 버튼부, 강제 탈착 버튼이 숨어 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0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5

USB 2.0 케이블은 Mini-B to Type A 방식입니다. 케이블에 노이즈 필터가 장착되어 데이터의 오류를 최소화 해줍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6

미디어를 넣고 사용시 LED가 점멸하여 작동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LED 점멸부 옆이 Eject 버튼입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1

미디어가 씹히거나 오작동시 강제로 미디어를 꺼내고 싶을때는 동그란 홈을 뾰족한 것으로 눌러 강제 탈거할수 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3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2

노트북이나 슬림형 ODD와 마찬가지의 트레이 방식으로 Eject 버튼을 누르면 1/3쯤 튀어 나오는 방식입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9

두께는 스펙상으로 17.5mm 입니다만 고무 패킹을 제외하고 약 15mm의 두께로 슬림슬림합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8

2013 중기형 13″ 맥북 에어와 비교했을때 두께가 똑같네요.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5

맥북 에어에 연결했습니다. 깔끔한 화이트 제품이라 맥북 에어와 잘 어울립니다. 두께 또한 얇아 노트북 가방에 무심하게 넣을수 있는 그런 사이즈 입니다. 별도의 어댑터 없이 USB 케이블만으로 동작해서 간편하게 휴대할수 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14

개인적으로 맥북 에어의 악세서리는 디자인을 1순위로 꼽는데 이유는 이쁜 에어랑 들고다니려면 같이 들고다니는 애 또한 이뻐야 하니까요.

ODD가 없는 시스템에서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pc-1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pc-2

필자와 같이 컴퓨터를 사랑하는 사용자는 ODD를 시스템에 달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안이쁘거든요…

하지만 ODD가 없으면 아쉬운 순간이 있는데 이때 GP50을 USB에 연결해서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능

GP50은 스마트TV의 USB 포트에 연결한 다음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TV_connect-3

스마트TV에 연결후 전면부의 Eject 버튼을 2초정도 누르고 있으면 LED에 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미디어를 삽입하면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TV_connect-1

USB 메모리처럼 CD나 DVD를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집에 별도의 DVD 플레이어가 없어도 영화감상이 가능하다는 얘기죠.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로보카 폴리를 쉽게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초 저렴 플레이어!)

더군다나 포터블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때 서랍에 보관해서 TV주변을 깔끔하게 유지할수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TV_connect-2

끝내려면 Eject 버튼을 눌러 미디어를 제거하는 것 만으로 자동으로 USB 장치를 제거할수 있습니다.

M-DISC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disc_1

M-DISC(Millennial Disc)는 밀레니어터 주식회사(Millenniata, Inc.)의 특허기술로 한번 기록시 1000년을 보존할수 있는 기술입니다.

데이터 계층은 유리 탄소이고 그 소재가 산화에 비활성적이며, 200°C에서 1000°C 사이의 녹는점을 가진다고 하네요.

한마디로 한번 기록해놓으면 평생 가는 소재와 방식입니다.

다나와에서 4.7G DVD 공미디어가 장당 3,200원 정도에 검색되고 있으니 데이터의 영구보존에 관심있는 사용자는 이용해 보는것도 좋겠습니다.

음악 감상시에는 조용하게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ac_7

GP50은 음악이나 동영상등의 미디어를 삽입시 자동으로 인식해 회전을 최대한 억제시켜 소음을 줄여주는 Silent play 를 지원합니다.

맥미니나 NUC등 멀티미디어용 PC를 별도로 사용하는 유저는 ODD가 없어 불편할때도 있는데 GP50를 활용하면 저소음으로 미디어를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덕분에 오랜만에 클래지콰이 음악을 들으면서 조용하게 리뷰를 쓰고 있네요.

OSX에서 사용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ac_1

OSX에 연결시 별도의 드라이버나 설정이 필요없고 USB에 연결하면 바로 인식합니다. 제품의 번들 소프트웨어는 윈도우용 이지만 OSX의 기본기능으로도 충분히 활용할수 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ac_2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ac_3

공미디어를 삽입하면 위와 같이 인식하는데 무제 DVD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ac_4

파인더에서 열수 있고 드래그앤 드롭으로 파일을 넣어 굽기 버튼을 클릭해 데이터를 DVD에 기록할수 있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ac_5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mac_6

ISO 파일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디스크로 굽기를 선택해서 GP50으로 구울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도 완벽 호환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1

제품의 박스에는 윈도우8 호환이라고 되있는데 필자가 윈도우10에서 번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사용시 아주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OSX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드라이버나 프로그램 없이도 USB에 연결시 바로 작동이 가능하였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9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2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3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4

제품에 포함된 번들 프로그램을 삽입후 설치해봤습니다. 사이버링크(CyberLink)사의 프로그램이 번들로 제공되며 설치시 자동으로 제품 번호가 입력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 또한 제공해서 추후 개선점이 있을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할수 있습니다만 단순한 DVD 라이터니 만큼 크게 필요는 없습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5

어떤 프로그램들인지 궁금해서 전부 설치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DVD 라이팅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CyberLink Media Suite 10 하나면 충분하며 나머지 프로그램들은 부가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6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7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win_8

CyberLink Media Suite 10를 실행하면 음악, 데이터와 백업등을 쉽게 할수 있는 마법사 기능을 지원합니다.

마치며

필자처럼 여러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ODD를 미관상 달지 않는 사용자나 울트라북이나 넷북,탭북등 슬림슬림한 제품으로 중무장한 유저에게 ODD가 아쉬울때 가볍고 휴대하기 편한 LG전자 슬림 포터블 DVD 라이터는 좋은 대안이 될것입니다.

또한 집에서 아이들에게 동영상을 플레이해줄때 스마트TV를 보유하고 있다면 별도의 DVD 플레이어를 구매하지 않고 쉽게 동영상을 보여줄수 있다는 점 또한 다른 제품과 차별되는 점입니다.

LG_slim_portable_dvd_writer_review_caution_sponso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