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에어나 맥북 프로를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할 때 충전기를 계속 꽂고 사용하면 항상 100% 충전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최대 충전 용량을 야금야금 갉아먹게 되는데요.

이러한 점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노트북 제조사에서는 배터리 충전량을 65% 정도로 유지하는 기능을 번들 프로그램으로 넣어 배터리 효율을 올리고 있습니다.

맥북은 macOS에서 전원 관리를 자동으로 수행하며 충전기를 연결해서 완충이 되었을 때 100% 충전으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95% 정도만 충전되어 5%의 여유를 가지고 충전과 방전을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배터리 수명이 다하는 것 보다 노트북 업드레이드 때문에 교체를 하는 일이 더 많다보니 배터리 수명에는 무관심했지만 현역으로 쓸만한 구형 맥북을 가끔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하는 일이 있다보니 아껴쓸 심정으로 검색을 하다가 배터리 충전을 제한할 수 있는 앱을 발견해 소개합니다.

배터리 최대 충전 제한 앱 – AlDente

How To Manage Macbook Battery Maximum Charge Limit 1

링크 : https://github.com/davidwernhart/AlDente/releases

AlDente(알단테)는 배터리 최대 충전량을 사용자가 원하는 퍼센트로 직접 제한할 수 있는 앱으로 맥북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 앱입니다.

2010 구형 맥북부터 M1 애플실리콘 칩이 탑재된 최신 맥북까지 호환되며 깃허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ow To Manage Macbook Battery Maximum Charge Limit 2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AlDente.app 파일이 나오는데 응용 프로그램 폴더 안에 넣고 실행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How To Manage Macbook Battery Maximum Charge Limit 3

AlDente를 실행하면 최대 충전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맥에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실행되게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인텔 CPU를 사용하는 맥북은 Use Classic SMC Key (Intel) 옵션에 체크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개발자 설명으로 최대 충전량을 설정한 다음 1~2분 정도 시스템에 적용되는 시간이 걸린다고 하며 설정한 충전량보다 조금 더 높은 값이 나올 수 있지만 이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만일 AlDente를 사용하다가 앱을 삭제하고 싶다면 최대 충전량을 100으로 되돌린 다음 앱을 삭제해야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를 최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건

  • 배터리 온도를 50도 이하로 유지
  • 방전과 급속 충전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환경을 피할 것
  • 완전 충전보다 부분 충전이 더 좋지만 휴대 환경을 고려해 최대 충전량 설정 (데탑 대용시 60%정도가 적당)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