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의 작업표시줄 오른쪽의 시스템 아이콘 및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표시되는 영역을 트레이 아이콘이라고 부르는데 윈도우11에서는 공식 명칭으로 ‘모서리 아이콘’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모서리 아이콘은 볼륨, 와이파이 연결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 뿐만 아니라 알림 영역까지 더해져 사용자가 자주 열어보는 기능 중 하나인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거나 각종 오류등의 이유로 작업표시줄 모서리의 아이콘이 깨지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 아이콘에 문제가 생긴 경우 아이콘을 클릭해도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 다음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1 21H2

모서리 아이콘과 알림 영역 초기화

작업표시줄 오른쪽의 모서리 아이콘 영역을 비롯해 알림 영역을 초기화 하려면 작업표시줄의 모서리 영역을 초기화 해야 하는데요.

모서리 아이콘 레지스트리 경로는 사용자 계정별로 지정되며 이 때문에 레지스트리 경로에 사용자의 ID 코드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스템마다 레지스트리 경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일부 경로는 사용자가 직접 이동해야 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서리 아이콘과 알림 영역 초기화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regedit을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모서리 아이콘과 알림 영역 초기화 2
사용자 계정 레지스트리 키 이동
  1. HKEY_USERS 키를 더블 클릭합니다.
  2. 하위 키 목록에서 맨 마지막에 1001로 끝나는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모서리 아이콘과 알림 영역 초기화 3
TrayNotify 키 선택
  1. 상단의 레지스트리 경로 뒤에 아래 경로를 붙여넣은 후 엔터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2. TrayNotify 키를 더블 클릭합니다.
\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모서리 아이콘과 알림 영역 초기화 4
IconStreams, PastIconStream 키 제거
  1. 오른쪽 화면에서 IconStreams, PastIconStream 키를 선택 후 삭제합니다.
모서리 아이콘과 알림 영역 초기화 5
모든 사용자용 IconStreams, PastIconStream 키 제거
  1. 모서리 아이콘의 전체 사용자 관련 경로로 이동합니다.
  2. 오른쪽 화면에서 IconStreams, PastIconStream 키를 선택 후 삭제합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1. PC를 재부팅 한 다음 작업 표시줄의 모서리 아이콘과 알림 영역이 초기화된 것을확인합니다.

윈도우 아이콘 캐시 제거하기

작업표시줄에 표시되는 모든 아이콘 이미지를 시스템에 캐시로 저장해서 로딩 속도를 개선하는데, 아이콘 캐시 파일에 문제가 생겼거나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모서리 아이콘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 케이스일 경우 윈도우 아이콘 캐시를 제거하면 시스템에서 캐시를 다시 생성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아이콘 캐시 제거하기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UserProfile%\AppData\Local 경로를 붙여넣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사용자 계정 폴더 내부 폴더로 이동합니다.
윈도우 아이콘 캐시 제거하기 2
  1. 탐색기 상단 메뉴에서 보기 > 표시 > 숨긴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아이콘 캐시 제거하기 3
  1. IconCache.db 파일을 클릭 후 Shift + Del 키를 눌러 완전히 제거합니다.
  2. 캐시를 삭제한 후 PC를 재부팅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IRIS 서비스 삭제

IRIS Service는 Microsoft 광고, 사용자 정보 수집, Microsoft Teams와 같은 정보 수집 서비스로 알려져 있으며 확실한 서비스 동작 정보는 알려진 바가 없는데, 작업표시줄 트레이 아이콘 오류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보 수집을 위한 서비스의 기능이기 때문에 IRIS 서비스를 제거해도 무관하며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해 서비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Iris 서비스 삭제 1
IrisService 키 제거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regedit을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HKCU\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risService 경로로 이동합니다.
  4. 왼쪽 트리 목록에서 IrisService 키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합니다.
  5. ‘내보내기’를 선택해 레지스트리를 백업합니다.
  6. 다시 한 번 IrisService 키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 후 키를 삭제합니다.
  7. PC를 재부팅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작업표시줄 패키지 재설치하기

아이콘 캐시 또는 모서리 아이콘 영역과 연관된 레지스트리와 캐시 파일에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작업표시줄 자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때 작업표시줄과 관련된 윈도우 앱 패키지를 재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패키지 재설치하기 1
  1. 윈도우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Windows 터미널(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작업표시줄 패키지 재설치하기 2
  1. 작업표시줄 패키지를 재설치하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2. 설치가 끝나면 PC를 재부팅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FC와 DISM 명령어로 시스템 복구

위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SFC 명령어로 윈도우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복구를 시도해야 합니다.

또한 DISM 명령어로 윈도우 이미지를 복구해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fc와 Dism 명령어로 시스템 복구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cmd를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Sfc와 Dism 명령어로 시스템 복구 2
  1. sfc /scannow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2. 시스템 파일 검사가 시작되며 오류가 확인된 경우 복구를 시도합니다.
Sfc와 Dism 명령어로 시스템 복구 3
  1.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2. 윈도우 이미지를 복구합니다.
  3. PC를 재부팅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윈도우 이미지 복구시 네트워크 속도 및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명령 프롬프트 상에 진행 상황이 자세히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니 명령어를 입력 후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합니다.

Related Posts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