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의 작업표시줄에 위치한 시계는 yyyy-MM-dd 형식의 날짜와 tt h:mm 형식의 시간이 표시되며 클릭 시 일정 앱과 연계된 달력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0에서는 달력 위에 현재 시간이 초단위로 표시되어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있지만 윈도우11은 단순히 날짜만 표시되며 위도우10에서 가능했던 레지스트리 편집을 이용한 작업표시줄 초 단위 시계 표시 또한 윈도우11에서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네이버 시계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GitHub에 공개된 ElevenClock을 이용하면 작업표시줄의 시계에 초 단위를 표시할 수 있으며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시계 초 단위 설정

ElevenClock은 무료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작업표시줄 시계에 초 단위를 표시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 형태에서 초 단위만 추가되기 때문에 미관을 해치지 않으며 GitHub에 소스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ElevenClock 설치

Elevenclock 설치 1
ElevenClock 설치
  1. ElevenClock GitHub 배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Latest 라벨이 표시된 가장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3. 실행 파일을 열어 설치합니다.
  4. ‘Windows의 PC 보호’ 메시지가 뜨는 경우 ‘추가 정보’를 클릭 후 설치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 설치 파일에 서명이 되어 있지 않기 떄문에 엣지에서 ‘ElevenClock.Installer.exe은(는) 일반적으로 다운로드되지 않습니다.’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 글을 참고해서 다운로드 받아주면 되겠습니다.

참고 : 윈도우11 엣지 파일 다운로드 차단 해결하는 방법

작업표시줄 시계 초 단위 설정

작업표시줄 시계 초 단위 설정 1
ElevenClock 설정
  1. 작업표시줄의 시계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2. ElevenClock 설정을 클릭합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초 단위 설정 2
시계에 초 표시
  1. 날짜 및 시간 설정을 클릭한 후 드롭다운 옵션에서 ‘시계에 초 표시’를 체크합니다.
작업표시줄 시계 초 단위 설정 3
  1. 인터넷 날짜 및 시간을 클릭한 후 ‘인터넷 시간 동기화 사용’에 체크해 시간 서버의 정확한 시간을 받아옵니다.
  2. 설정을 마친 후 작업표시줄의 시계에 초 단위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 시간 동기화는 10분마다 이뤄지며 티켓팅과 같이 정밀한 초 단위가 필요하다면 동기화 빈도를 줄이면 됩니다.


윈도우11에서 기존에는 가능했던 시계 초 단위 표현을 막아놓은 이유는 아무래도 시스템 리소스 때문일텐데요.

초 단위로 시계를 표시하는 경우 조금이나마 CPU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해당 옵션을 공식적으로 제공하면 저사양 PC에서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최적화를 위한 조치로 보여집니다.

특히 FPS 게임과 같이 예민한 게임 같은 경우 약간의 프레임 드랍이 생길 수 있는데, ElevenClock 설정에는 ‘전체 화면 모드에서 시계 숨기기’ 옵션이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FAQ

작업표시줄 시계에 Invalid time format Please modify it in the settings 메시지가 나타나요.

초 단위 표시에 에러가 나타나는 경우 ElevenClock 설정의 날짜 및 시간 설정 > 사용자 지정 날짜 및 시간 형식 설정(고급 사용자만 해당)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값을 입력 후 적용합니다.

%Y %m %d
%p %h:%M:%S
작업표시줄 시계에 Invalid Time Format Please Modify It In The Settings 메시지가 나타나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