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RSS 최적화 플러그인 – 네이버 웹문서 신디케이션

워드프레스는 SEO에 친화적인 CMS도구로 전세계 사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SEO에 친화적인 만큼 웹 전체를 크롤링하는 구글에 잘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런 구글과는 달리 네이버는 네이버에 등록된 사이트와 블로그, 자사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검색엔진 서비스를 는 디렉토리 검색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등록해야 합니다.

필자는 검색할수 있는 정보가 다양한 구글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국내 점유율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로 유입이 상당수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디렉토리 검색엔진 기반의 폐쇠적인 네이버지만 외부 사이트나 블로그를 위해 신디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aver_webmastertools_title

네이버 신디케이션이란?

신디케이션은 RSS를 기반으로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컨텐츠를 등록시 네이버에 신디케이션 핑을 전송해서 신디케이션 문서를 기반으로 네이버에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등록하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신디케이션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한 다음 네이버 웹문서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컨텐츠를 등록시 네이버에 신디케이션 핑을 날려 컨텐츠가 네이버에 등록되게끔 할수 있습니다.

구글의 크롤링 봇은 능동적으로 웹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하지만 네이버의 크롤링은 수동적인 방식으로 신디케이션과 RSS를 연동하지 않는다면 작성한 컨텐츠가 네이버에 등록되려면 상당한 시간을 요구합니다.

Naver Web Syndication v2 플러그인 설치

wordpress_plugin_naver_syndication_v2

네이버 신디케이션을 지원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몇가지가 있지만 필자 개인적으로 사용해봤을때 제일 괜찮았던  플러그인이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 (링크)입니다.

wordpress_plugin_naver_syndication_v2_02

플러그인을 설치한 뒤 활성화 한 다음 설정 – 네이버 웹문서 신디케이션v2 관리에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받은 신디케이션 연동키를 입력합니다.

연동방식 옵션인 ‘한번 연동한 문서는 수정/삭제시 자동으로 갱신’을 선택해서 나중에 문서를 수정시 자동으로 신디케이션 핑이 보내질수 있게 설정합니다.

만일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의 ‘SEO 사용’옵션에도 체크를 합니다.

wordpress_plugin_naver_syndication_v2_03

간편한 설정과 네이버 연동으로 꽤나 괜찮은 플러그인이지만 한가지 단점은 글을 작성후 수동으로 신디케이션 핑을 전송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한번 전송하게 되면 나중에 포스트를 수정시 자동으로 신디케이션 핑이 보내집니다.

wordpress_plugin_naver_syndication_v2_04

연동하기 탭에서 ‘비연동’에 포함된 포스트를 클릭한 뒤 POST 목록에서 연동할 글을 선택한 다음 ‘연동(핑보내기)’를 선택한 다음 적용을 클릭하면 연동이 완료됩니다.

연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