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게임 화면에서 CPU 온도, 프레임 표시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할 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프레임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거나 핸드폰이 뜨끈해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스마트폰 발열로 인해서 쓰로틀링이 걸리거나 GOS가 작동하여 생기는 성능 저하 이슈로 어떤 스마트폰이든 발열에서 100% 벗어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GOS를 해제한 상태일 경우 스마트폰의 온도가 좀 더 올라갈 수 있으며 발열이 높으면 기기 수명에도 좋지 않아서 스마트폰 케이스를 바꾸는 등의 온도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럴 떄 PC처럼 사용자가 게임을 할 때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게임 플레이시 스마트폰 CPU 온도와 프레임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게임 플러그인 Perf Z 사용법

삼성전자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게임 플러그인은 게임을 할 때 유용한 유틸리티 모음으로 게임 플러그인 앱 안에서 필요한 기능을 플러그인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Perf Z는 시스템 성능을 게임 화면 위에 표시해주며 설치 및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erf Z 설치하기

갤럭시 게임 플러그인 Perf Z 설치하기 1
게임 플러그인
  1. 갤럭시 스토어 앱을 연 다음 검색창에 게임 플러그인을 검색합니다.
  2. 검색 결과에서 삼성전자가 개발한 게임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갤럭시 게임 플러그인 Perf Z 설치하기 2
Perf Z 설치
  1. 게임 플러그인 앱을 엽니다.
  2. 메인 화면에서 ‘Perf Z 시스템 성능 아이콘 보기’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갤럭시 게임 플러그인 Perf Z 설치하기 3
  1. 게임 플러그인 목록에서 Perf Z를 활성화 한 다음 Perf Z 이름 부분을 터치합니다.
  2. 다른 앱 위에 표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Perf Z 사용법

Perf Z는 게임과 같이 다른 앱 위에 표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앱 위에 표시 권한을 필요로 하며 게임 FPS(프레임 속도), CPU 및 GPU 사용량, 기기 온도를 Perf Z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게임 플러그인 Perf Z 사용법 1
게임 화면에 표시할 데이터 선택
  1. 다른 앱 위에 표시 옵션으로 이동한 다음 Perf Z를 체크합니다.
  2. 표시할 데이터 선택에서 FPS, CPU, GPU, 온도를 필요에 맞게 체크합니다.
갤럭시 게임 플러그인 Perf Z 사용법 2
  1.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 화면 위에 Perf Z가 표시되며 수치 및 그래프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갤럭시 게임 플러그인 Perf Z 사용법 3
  1. Perf Z 위젯을 길게 터치하면 게임 화면에서도 보여줄 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으며 위젯 투명도 및 스타일을 다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에 Perf Z를 띄워 놓으면 CPU 사용량이 높거나 온도가 높을 떄 붉은 색으로 표시되어 현재 스마트폰의 사용량과 발열이 높은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온도 대비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것 떄문에 성능 저하가 생기는지 예측할 수 있으니 스마트폰이 느리거나 발열이 많다고 느껴지는데 정확한 수치를 알고 싶을 때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