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22H2 수동 업데이트 방법 (TPM 우회 포함)

윈도우11

윈도우11의 최신 릴리즈 버전인 Windows 11 22H2 버전은 22년 9월 20일에 출시해서 2년간 유지 보수 서비스를 보증하고 있는데요.

21H2 버전 사용자가 22H2로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설정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아주 간단한 작업을 거치면 됩니다.

하지만 시스템 호환성 이슈로 인한 업데이트 보류로 인해 22H2 업데이트가 지연될 수 있고, 윈도우11 설치시 TPM 2.0을 우회해서 설치한 경우 업데이트 시에도 TPM 우회를 해야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이 두가지 케이스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2H2 버전이 Windows Update 에서 보류중 일 때

서두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22H2로 업데이트 할 때 호환성 데이터를 체크하는데, 이 과정에서 디바이스가 영향을 받는다고 판단되는 경우 보류 보호가 작동해서 업데이트가 보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을 세이프가드 보류라고 하는데, 이 케이스인 경우 Windows Update 항목에 22H2 버전이 나타나지 않거나 ‘장치에 중요한 보안 및 품질 수정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메시지와 함께 보류중으로 표시되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룹 정책에서 세이프가드 보호 기능을 해제하거나 레지스트리 편집을 해야 합니다.

그룹 정책에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그룹 정책에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gpedit.msc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그룹 정책에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2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더블 클릭
  1. 왼쪽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요소 > Windows 업데이트 > Windows 업데이트에서 제공된 업데이트 관리로 이동합니다.
  2. 오른쪽의 설정 목록에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를 더블 클릭합니다.
그룹 정책에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3
설정을 사용으로 변경
  1.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설정을 구성되지 않음에서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2. PC를 재부팅 한 다음 설정의 Windows 업데이트에서 지금 확인 버튼을 클릭해 22H2 버전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되는지 확인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는 윈도우11 홈 에디션에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22H2를 업데이트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regedit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2
Windows 키 하위에 키 새로 만들기
  1. 주소창에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경로를 붙여넣어 이동합니다.
  2. Windows 키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 후 새로 만들기 > 키를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3
WindowsUpdate 키 안에 새 값 만들기
  1. 새 키 #1 이름을 WindowsUpdate로 변경합니다.
  2. WindowsUpdate 키를 선택 후 오른쪽 공백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3.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보호 기능 해제 4
DisableWUfBSafeguards 값 데이터 1로 변경
  1. 새 값 #1 이름을 DisableWUfBSafeguards로 변경합니다.
  2. DisableWUfBSafeguards 값을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를 1로 변경합니다.
  3. PC를 재부팅한 다음 설정의 Windows 업데이트를 실행해 22H2 버전을 업데이트합니다.

22H2 버전 수동 업데이트 하기

첫번째 방법을 이용해 Windows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윈도우11 설치 도우미를 이용해 22H2 버전을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도우미는 현재 배포된 최신 빌드로 업데이트되며 실행 파일을 이용한 방식으로 마우스 클릭 몇 번이면 쉽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22h2 버전 수동 업데이트 하기 1
Windows 11 설치 도우미 다운로드
  1. Windows 11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설치 도우미를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11 22h2 버전 수동 업데이트 하기 2
22H2 호환성 확인
  1. 다운로드 받은 Windows Unstallation Assistant를 실행합니다.
  2. PC 상태 검사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설치 도우미 화면에서 PC 상태 검사 앱 받기를 클릭해 다운로드 받습니다.
  3. WindowsPCHealthCheckSetup.msi 를 실행해 상태 검사 앱을 설치합니다.
윈도우11 22h2 버전 수동 업데이트 하기 3
PC 상태 지금 확인
  1. PC 상태 검사 앱을 실행한 후 지금 확인 버튼을 클릭해 시스템 요구 사항을 체크합니다.
  2. 검사가 끝나면 호환성 확인 화면에서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22h2 버전 수동 업데이트 하기 4
윈도우11 22H2 수동 업데이트
  1. 22H2 버전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화면 안내에 따라 업데이트를 진행 후 PC를 재부팅합니다.
  2. Win + R 키를 누른 다음 winver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3. 윈도우 버전을 확인해 22H2 업데이트가 적용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2H2 TPM 우회 업데이트

‘이 PC는 현재 Windows 11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메시지 때문에 윈도우11 22H2로 수동 업데이트가 불가능 한 경우에는 요구 사항을 우회하는 설정을 필요로 합니다.

윈도우11을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호환성 검사를 우회하는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되는데 최근엔 스크립트가 상당히 편해져서 스크립트 하나로 윈도우11 수동 업데이트까지 한번에 가능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1 22h2 Tpm 우회 업데이트 1
MediaCreationTool 우회 다운로드
  1. GitHub의 MediaCreationTool.bat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파일 목록 상단의 Code 버튼을 클릭 후 Download ZIP을 클릭해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11 22h2 Tpm 우회 업데이트 2
MediaCreationTool.bat 실행
  1.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2. MediaCreationTool.bat 파일을 실행합니다.
윈도우11 22h2 Tpm 우회 업데이트 3
빌드 선택
  1. 빌드 선택 화면에서 11을 클릭합니다.

💡 윈도우11을 선택하면 빌드 선택 없이 가장 최신 빌드로 설치됩니다.

윈도우11 22h2 Tpm 우회 업데이트 4
Auto Upgrade
  1. 윈도우11 MCT Preset 홤녀에서 Auto Upgrade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 22h2 Tpm 우회 업데이트 5
윈도우11 우회 수동 업데이트
  1. Windows 11 도우미가 실행되며 PC 상태 검사를 우회하고 22H2를 다운로드 합니다.
  2. 화면 안내에 따라 업데이트를 완료한 후 PC를 재부팅합니다.

TPM 2.0을 우회하고 윈도우11을 설치한 상태라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22H2 버전을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22H2 버전 뿐만 아니라 추후 새로운 빌드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업데이트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컴퓨터를 종료할 때 프로그램이 열려있는 상태라면 사용자가 작업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지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작업물이 파일로 저장되어 있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