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에서 앱과 파일을 샌드박스로 격리해 암호로 보호하는 보안폴더 기능은 특정 애플리케이션 2개를 다른 계정으로 동시에 사용함과 동시에 프라이버시에 예민한 파일을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보안폴더 안에서 앱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푸시 알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안폴더에서 알림이 울리면 상단바에 ‘보안 폴더 앱을 실행하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메시지와 함께 상단바에 표시됩니다.
홈화면에서 숨기고 싶은 앱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보안폴더 특성상 알림이 상단바에 보이게 되면 보안폴더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어서 보안폴더 알림을 해제하고 싶은 경우 있는데요.
보안폴더의 알림은 보안폴더 안의 알림 옵션에서 해제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보안 폴더 알림 끄기
- 보안 폴더 앱을 연 후 잠금 해제를 합니다.
- 보안 폴더 앱 목록의 우측 상단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 컨텍스트 메뉴에서 설정을 터치합니다.
- 보안 폴더 설정 목록에서 알림 및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알림을 선택합니다.
- 앱 알림 화면 정렬을 전체로 변경합니다.
- 앱 알림 목록에 있는 앱 오른쪽 토글 버튼을 모두 끔으로 변경합니다.
보안 폴더에 설치된 앱의 앱 알림을 끄면 더이상 ‘보안 폴더 앱을 실행하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메시지가 상단바에 표시되지 않으며 앱의 배지가 표시되는 것으로 알림이 왔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안 폴더가 잠겼습니다. 메시지 알림 끄기
보안 폴더 기능을 사용하는 갤럭시 스마트폰을 재부팅했을 때 ‘보안 폴더가 잠겼습니다.’ 메시지가 상단바에 뜨게 되어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얘기를 하자면 이 메시지는 알림을 끌 수 없으며 무조건 보안 폴더를 한 번 잠금 해제해서 알림을 없애야 합니다.
이 이유는 기존 보안 폴더의 경우 갤럭시를 재부팅한 후 휴대폰의 잠금을 해제했을 때 보안폴더 내부의 앱 동작이 가능하도록 했으나 이러한 구조가 기술적으로 보안에 취약해 질 수 있어서 보안폴더를 잠금 해제해야 보안폴더 내의 앱이 작동하도록 변경됨에 따른 조치라고 관련 담담자가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기 부팅시 보안 폴더알림이 뜨는 것은 해제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불편하더라도 부팅 이후 보안 폴더를 잠금 해제해서 알림을 제거해야 합니다.